변이를 정리하여 근 현대적으로 재창조되면서 어떠한 의의를 갖는지 고찰해 보려고 한다.
2. 「춘향가」의 형성과 발전 과정
「춘향가」는 실제 인물설이나 중국 문학 영향설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근원 설화를 바탕으로 형성되었다는 견해가 정설로 굳어진 지 오래되었다. 한 남자에 대해 정조를 지
결말 부분에서 ‘무조신화’로서만 작품해석을 하는 것에 대한 한계점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고자한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서사무가의 문학작품으로서 분류되는 <바리공주의> 여성영웅 문학사적 의의를 살펴보고자 하여 본문을 연구할 때는 ’서울 지역 전승본‘을 텍스트로 두고 살펴볼 것이다. 이
한국 고전 서사문학 ‘설화’
<선녀와 나무꾼>설화의 다양한 결말과 금기에 대하여
Ⅰ. 서론
1. 설화란?
먼저 설화는 한 민족 사이에 구전(口傳)되어 오는 이야기를 일컫는 말이다. 설화의 발생은 자연적이고 집단적이며, 그 내용은 민족적이고 평민적이어서 한 민족의 생활감정과 풍습을 암시하고 있다.
변이양상 연구」,『한국언어문학』36, 1996.
또 안순희에 따르면 홍계월은 적극적 삶의 주체인데 반해 박씨는 남성의 조력자 정도로밖에 파악하지 않고 있다. 안순희, 조선 후기 여성 영웅 소설에 나타난 여성상 연구 : <박씨전>, <옥주호연>, <홍계월전>을 중심으로, 강원대 교육대학원, 2006.
권오석에 따르
결말은 악의 원리를 적절하게 처벌하고 없애길 요구한다. 하지만 그림형제의 판본에서는 악한 요정이 처벌되지 않기 때문에 옛이야기의 정의가 결여된다.
세부적인 묘사가 다양하게 변해도, <잠자는 숨 속의 미녀>의 모든 판본에 나타난 중심 주제는 부모가 아무리 자녀가 성적으로 눈뜨는 것을 막으려
변이는 없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발달배경을 바탕으로 판소리계 소설에 녹아있는 민중들의 저항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저항성은 민중의 정신, 그리고 지배층에 대한 비판, 풍자와 골계라는 다양한 개념으로 나눠볼 수 있다. 우리는 당대 사회의 모습을 담으면서 그때의 사상과 주의에
모두 새로운 존재 양식을 개발해야 할 처지에 놓여 있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이 같은 교차는 당연해 보이기도 한다. 새로 등장한 존재였으니 만큼 말투와 의복, 행동거지를 온통 창안해내야 했던 여학생은 말할 것도 없고,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면서 기생들 또한 심각한 조제 변이를 겪고 있다.
결말 부분에서 갑작스럽게 그 예측을 위배하도록 구성된다.
2.2. 대화자 상호간의 공통 지식과 예측
유머가 유머로 적절하게 작용하기 위해서는 전제가 필요함. 이야기의 엉뚱함이 이해될 수 있는 경우에만 계산된 웃음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 → 대화자 상호간의 공통된 사전 지식과 그 지식으로부
결말에 이르기까지 결핍과 불안정의 상태를 지속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모든 서사는 동일한 상태를 지속하지 않으며 반드시 상태의 변화가 일어나게 마련이다. 동생의 서사축이 표면적으로 동일성 상실이라는 결핍과 불안정한 상태가 지속되고 있는 듯이 보이지만 자아의 인식유무라는 부
변이를 일으킬 수도 있다.
≪ … 중 략 … ≫
Ⅱ. 생명공학기업(바이오테크놀러지기업)의 시장진입
생명공학 전업 벤처기업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실증연구 결과들은 생명공학산업분야에 참여에 특별한 조건이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전통적으로 기업진입은 정상적 이윤(mormal prof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