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과 섞였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구석기의 유물로 속단할 수는 없다고 하였다. 강안리 유적이 우리의 연구에 의하여 구석기시대 유적으로 올바른 평가를 받기까지는 20여 년의 세월이 흐른 195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였다.
한국의 구석기 유적에 대한 본격적인 발굴은 1960년대에 이르러 시작되었다.
국가경쟁력을 가늠하는 기준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그리하여 각 국가들은 교육과 인재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잘 키운 인재 한 명이 100명을 먹여 살린다.’ 라는 말이 당연하게 인식되고 있듯이, 그만큼 인재 양성과 확보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그러한 인재확보에 대한
국가의 삶에 능동적으로 참여케 된다.
현재 ꡐ시민ꡑ이라는 개념은 어떤 국가에의 정치적, 법적 소속을 표시하는 데에 사용되고, 이 소속은 일정한 권리와 의무에 결부되어 있다. 이런 의미에서 ꡐ국가 시민ꡑ, 국가 구성원으로서의 시민/국민은 프랑스어 개념인 citoyen에 상응하며, 이
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고대철학을 살펴보면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는 창시기의 철학으로 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원질을 탐구하였다. 제2기는 아테네기의 철학으로 BC 5세기 후반이 되자 지금까지 자연을 대상으로 하던 철학은 인간문제를 대상으
인간정신과 지혜의 부활 고대
⇒ 종교에 의한 정신의 억압상태에서 인간 해방, 자유로운 탐구와 비판력 자극, 인간의 사고와 창의력의 가능성 시사
(3) 개인적 인문주의(자유교육 사상의 부활)
개인적 인문주의란 13~14세기에 이탈리아 중심으로 일어난 개인주의로서 자연주의 부활시키는 반면 도덕,
절대주의 국가의 발달
세속적인 삶에 대한 관심은 17세기의 정치 ․ 경제 ․ 사회적 삶의 영역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우선 정치적으로는 교황권의 지배력 약화와 함께 대두된 절대주의 국가의 발달을 들 수 있다.
• 절대주의는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을 통하여 중세가 붕괴되는 과정
대한국가, 많은 정복민, 국내 반란의 불안 속에서 국가의 존립을 유지하기 위해서 스파르타는 철저한 군국주의 교육을 행하였으며 교육에 대한국가 통제의 가장 극단적인 설례를 남겼다. 스파르타 교육의 목적은 각 개인이 강인한 신체를 갖고 용감ㆍ강인하며 국법에 대해 절대 복종의 정신을 갖는
교육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결국 일본의 민족사를 왜곡하려는 세력의 주장에 따르면 역사란 본질적으로 민족으로서의 의식과 정체성의 확립에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논변은 사실 일본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언제 어디서나 흔히 접할 수 있는 것이다. 민족사에 대한 비판적
중세의 교회가 세운 기독교 계통의 학교에서 볼 수 있다.
2. Greece 교육의 개관
Greece의 형성은 Athene와 Sparta의 두 도시국가사회이며 이 Athene와 Sparta가 Greece교육을 대표하게 된다. Greece인들은 인간중심주의, 합리적·독창성이 강한 문화적 특성을 지녔다. 특히 인간의 자유로운 개성발휘를 중시하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