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으로 풍부한 자극을 받게 되었고, 뛰어난 사고력과 미적감각을 지니게 되었다.
(2) 고대 그리스인의 특성
① 고대 그리스인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직하고 문학이나 미술 등 예술을 창작하였으며, 아름다움을 좋아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성향이 강하였다.
국가로서 하나의 정치적․행정적 조직이기도 하지만, 아고라 광장에서의 집회를 통해 인간 존재의 의의, 인간행위의 규범, 공공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가치 등에 관한 교시를 해주는 기관이기도 하였으므로 도시 전체가 하나의 학교와 같은 기능을 수행했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스의 교육으론 보
교육적 이상이나 학문 탐구에 대한 사랑 못지않게 직업적 훈련 같은 현실적 필요도 함께 작용했으리라는 것입니다.대학 형성 내적이유의 자세한 내용은. 이석우 『대학의 역사』p44-57
제 2장. 중세 대학의 출현
1) 대학의 발생
앞서 언급한 것처럼 내적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 대학의 출현
2) 실학주의의 의미
: 경험할 수 있는 사물에 따른 교육을 강조. 단순한 언어에 한정하여 가르치는 언어주의(or 시세로주의)에 정면 대립.
⇒ 언어/문학보다는 자연현상이나 사회의 실제적인 제도를 교육의 중요재료로 교육하려는 사조
① 교육목적
: 인간에게 필요한 지식을 가르쳐주어 실생활에
종교개혁의 사상적 배경을 제공하여 주었다. 중세의 긴지적인 통제는 성서적인 문주의의 세찬 도전을 받기에 이르렀다.
3.사회적 배경
십자군 이후 봉건사회가 점차 무너지면서 상업의 발달로 농업경제가 상업경제로 옮겨지는 과정에서 사회의 구조에 변화가 생겨졌다. 국가주의의 등장으로
한다.
(3) 교육의 상식
교육이 어떤 것인가는 많은 사람들이 생활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교육이 무엇인가를 개념적으로 답해 보려고 하면 반드시 명확하게 알지 못하다는 것이 드러난다. : 상식지와 학문지(생활지와 개념지) -> 상식을 넘어서 학문의 입장으로 옮겨가기 위해서 철학이 필요.
인간사회에 있어 집단노동의 발생은 아주 오래된 것이 아니어서 이 학설도 받아들이기 어렵다.
이 밖에 음악의 마술적 기능에 입각하는 마술설, 신호로서의 음의 역할에서 발상한 신호설 등이 있으나 모두 추측의 영역을 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음악의 주요한 요소인 선율과 리듬의 어느 것을 원초적
중세 상업의 특징이었던 소규모의 방법을 일찍이 벗어나 크게 성장하였고, 그들이 취급한 물품의 극소수만이 국내 소비에 충당되었다. 따라서 그들의 소매업은 하찮은 양에 불과하였고 그들은 주로 생산지나 상인에게 상품을 구입하고, 그것을 대개의 경우, 먼 지방의 상인에게 판매하는 일을 위주로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인문주의의 흐름이 일어나기 시작하면서 스콜라 학문은 점차 침체기에 이른다.
4) 시와 신비주의
문학, 성서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신앙 절대적 사상과 맞물려 신비주의가 나타난다. 이성적인 것에 의식하지 않고 자연적 능력을 초월한 어떤 형태로 직접 신에 접촉하는 것을
<심리적 계발주의와 교육>
1.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지 않고, 아동은 충실히 도야되어야 할 존엄한 존재로 본다.
2. 아동들의 심리에 기준을 둔 교육을 역설하며,
도야대상인 아동의 본성과 심의를 연구하여 그에 적합한 교육을 강조한다.
3. 자연주의 원리의 발전으로서 앞서 말한 코메니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