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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과학] 서양의 고대와 중세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2p
II 본론 3p
1. 고대의 교육 3p
가. 시대적 특징 3p
나. 그리스의 교육 4p
다. 로마의 교육 9p
2. 중세의 교육 11p
가. 시대적 특징 11p
나. 기독교 교육 12p
다. 세속교육 13p
라. 중세대학의 성립 13p
마. 교육 사상가 14p
III결론 17p
IV 참고문헌 18p
마치며... 19p
본문내용
I. 서론
인간이 사회라는 테두리를 형성한 이래로 교육은 어떠한 형태로든 존재해 왔으며 공동체가 요구하는 이상적 인간상의 정립에 가장 직접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또한 사회와 시대정신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교육의 변화를 동반하고 한 시대의 교육제도와 교육이념은 그 시대가 추구하는 가치관을 반영한다. 그래서 교육은 시대의 산물인 동시에 시대의 거울이 된다. 현재의 교육을 알기 위해서는 교육의 역사를 이해하여야 한다.
우리는,
1.교육적 지혜를 얻기 위해
2.교육현실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위해
3.현대교육에 대한 비판과 미래 교육의 발전을 위한 지침을 얻기 위해
서양의 고대, 중세의 교육, 문화 등을 이해하고자 한다.
그래서 우리는 역사 시대의 시작부터 동로마가 멸망한 1453년까지의 서양의 고대와 중세의 교육사에 대하여 조사하고 그 나름대로의 의미를 찾아 볼 것이다.
1. 고대의 교육
가. 시대적 특징
인간생활에 대한 기록이 나타나기 시작한 때부터 5C경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시기를 우리는 서양의 고대라고 부른다. 그리스와 로마를 중심으로 한 고대문화는 서양문화의 근원으로서 모든 인본주의의 정형이 되고 문학, 철학, 예술, 과학을 처음으로 만들어 탁월한 수준까지 발전하게 된다. 또한 서양 문화의 기본 토대를 마련하여 훗날 서양 모든 나라의 교육이론과 교육실천을 형성하는데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먼저 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고대철학을 살펴보면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는 창시기의 철학으로 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원질을 탐구하였다. 제2기는 아테네기의 철학으로 BC 5세기 후반이 되자 지금까지 자연을 대상으로 하던 철학은 인간문제를 대상으로 삼게 되었다. 프로타고라스와 고르기아스가 이런 전회의 첫발을 내디딘 사람이었는데, 결코 객관주의적인 해답은 얻을 수 없다는 상대주의의 입장에 있었다. 이에 반해 인간의 영혼을 철학의 주제로 삼은 것은 소크라테스였다. 그 근본 사상은 '덕은 지'라는 것이었고, 제자인 플라톤은 이데아론 사상을, 또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는 헬레니즘·로마시대의 철학으로 아리스토텔레스 사후에서 고대말까지의 철학을 말한다. 이 시기에는 키프로스의 제논이 창시한 금욕주의인 스토아학파, 에피쿠로스를 창시자로 하는 쾌락주의인 에피쿠로스학파, 퓨론이 창시한 회의학파가 있었으며, 이들은 인간 자신의 힘으로 안심입명을 구하려 하였는데, 후기에 이르러 점차 인간 이상의 초월적인 신을 찾고 구원을 얻으려 한다. 피론의 철학, 신플라톤학파의 철학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고대 그리스는 그리스시대와 헬레니즘시대로 구분되는데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은 고대 교육사상에서 중심을 이루며, 서구 교육사상의 기초를 이룩한다. 영웅, 무사의 교육과, 폴리스의 교육, 헬레니즘 시대의 교육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영웅, 무사의 교육의 교육 이념은 아름다움과 선함이 조화롭게 합일된 상태인 "미선성"을 중요시 여겼고 이 시대의 교육은 사회적이고 종교적인 단일성을 강조하고 체육교육과 음악교육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특징이며 고대 그리스의 교육은 본질적으로 영웅, 무사의 교육을 통해서 정립된다.
참고문헌
V. 참고문헌
●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2004
정형근 정혜영 이원재 김창환 공저
●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4
박의수, 강승규, 정영수, 강선보 공저
● 『고대 그리스의 교육 사상』- 종로서적,1994
오인탁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