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의 대면관계에서 촉진적 대화를 통하여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적 차원에서 성장을 위하여 노력하는 과정이다. 이장호,『상담심리학』 (서울: 박영사, 2003), 3쪽.
B. 목회상담의 정의
하나님께 부름을 받고 교회의 위임을 받은 교역자(또는 상담자)가 고난과 위기 가운데서 적
사람들이 그룹단위로 모였을 때 원동력이 생겨나며, 또한 그것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면서 나타났다. 이렇게 그룹 원동력은 1930년대에 산업체에서 생겨났 고, 미국에 산업심리학이 등장하면서 근로자들의 생산성을 최대로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생긴 것
문제 해결을 모색하고 있다. 지시적 방법이 과거의 문제에서 원인을 찾고 있으나 비지시적 방법은 현재의 문제 해결에 몰두하고 있다. 신학교재 편찬위원회, 「간추린 목회상담학」, (서울: 세종문화사,1978), p.81.
d. 내담자의 발언에 중점
비지시적 방법에서는 상담자의 발언은 제한되고 내
교회를 섬기기 위해 행해지는 충성된 모든 행위로 목회상담보다는 넓은 영역으로서 여러 형태를 포함하고 있는 목회자 뿐 만 아니라 인간의 마땅한 도리이며 책무라 할 수 있다.
Eduard Thurneysen은 그의 저서 Theology of Pastoral Care에서 목회적 돌봄을 대화로 규정하고 이 대화는 설교를 기초하여 하나님 말
목회 상담의 권위와 의미는 목회를 통해서 형성된 것이지만 새로운 용어들이 확립되고 상당한 매력을 끌 만한 막강한 기술들을 제공 받을 수 있게 된 것은 절신 과학의 도움을 통해서이다.
목회 상담학에 대한 저명한 저자들은 목회 상담의 모습을 확립하는데 있어서는 신학과 목회적 전통이 그 중심
사람들의 공동체이다. 보이는 교회는 현존하는 구체적인 교회를 의미하나 보이지 않는 교회는 교회의 이상적 모습 혹은 완성된 교회의 모습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럴 때 보이지 않는 교회라는 개념은 보이는 구체적 교회의 개혁의 동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윌리암즈는 그의 저서 목회자와 영혼목회라
교회가 교회로 성립하고 존속하려면 두 가지 역사가 진행되어야 한다. 그것은 칼빈의 가르침대로 순수한 말씀의 선포와 성례의 정당한 집행이다. 말씀의 선포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사역의 선포이다. 말씀이 선포되면 사람들이 예수 믿어 교회를 이룬다. 그러므로 교회를 말씀의 창조물이라고 부른
대한 공동운명체로서의 우리라는 의미로 사용하였다.
는 많은 논란을 거듭한 끝에 결국 교회 내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역할 갈등들 중에서 목회자를 중심으로 한 역할갈등으로 축소하여 다루기로 합의하였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사례들을 수집하기 시작하였다. 우리는 이 과정에서 자주 e-mail을 교환
우울증 환자들이 거부, 버려짐, 상실, 거절당함, 원만치 못한 인간관계 등에 대한 뿌리 깊은 공포심을 갖고 있는데 하나님의 무조건적 사랑을 인정하는 기독교인들은 잘못된 핵심신념을 쉽게 반박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예식, 『생각바꾸기를 통한 우울증 치료』(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2002) pp. 161-164
생각하고 자신의 유한성을 인식하게 된다. 또한 현세적인
삶에 집착하는 인간은 자신에게 다가올 죽음을 두려워하고, 거부하며 살아가게
된다. 인간은 자신의 죽음을 불안해 하고, 죽음에 대한 언급초자 불길한 것으로
생각하며, 자신의 죽음에 대해서는 의도적으로 생각하지 않으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