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질로서의 인간에 기초한 ‘유기체의 측면’으로 투르게네프의 《아버지와 아들》에서 볼 수 있다. 인간을 ‘물리적 측면’에서 보는 시각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중시하는 데 비해, 인간을 유기체로 보는 시각은 인간을 몸과 욕망과 무의식을 지닌 존재로 파악한다. 이런 시각은 초현실주의 소설
Ⅰ. 서론
오늘날의 광고는 수많은 형식과 다양한 종류의 매체를 통해 우리들에게 접근해 오고 있다. 인쇄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의미를 전달해야하는 것이다. 현대에는 짧은 시간에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기호학적 표현을 필요로 하고 소구대상에게는 직관
원형이라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17 세기 크라바트(Cravatte)를 넥타이의 효시로 보는 견해가 연구가들의 일반적인 견해이다. 루이14세를 섬기기 위해 파리에 온 오스트리아의 크로아티아 용병 (Croate,크로아티아)들이 맨 ‘크라바트’를 접하게 되면서 크라바트는 프랑스 귀족들 사이에서 큰 유행이 된다
원형을 재구성하는 것을 주과제로 한다. 대화원형이란 구체적인 의사소통 행위의 상황에서 활성화되고 실제의 의사소통 또는 대화로 구체화되는 전형적이고 표준화된 행위의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구조를 말한다. 보다 자세하게 말하자면 대화원형은 이상적이고 전형적인 대화의 구조와 구성원칙 그
기호학적인 접근 방법을 통해 밝혀내어 그 신화와 이데올로기적인 함축 의미 또한 논의하고자 한다.
2. 대중 가요 의미와 이데올로기적 특성
대중 사회는 대량 산업화와 도시화, 일반 학교 교육의 발달로 정치경제문화적 권위에 기초한 새로운 사회질서에 의해 성립된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
원형/사본, 중심/변두리, 객관성/주관성 등을 대립시키는 것.
이다. 해체주의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이항 대립을 만든 사회가 둘을 대립시켜놓고 그중 하나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음을 안다. 첫 번째 요소는 정상적인 것 또는 규범적인 것으로 정의되며, 두 번째 요소는 첫 번째가 아닌 것 또는 첫 번째
원형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탑승객들은 원형 스토리가 있는 라이드를 타면서 감각적인 몸의 즐거움뿐만 아니라 이야기로 구성된 체험까지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원형 스토리를 가진 라이드는 어뮤즈먼트형 테마파크의 서사성을 더욱 부각시키는 스토리텔링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원형으로 돌아가면서 인물들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 장면에서는 분할됨이 없이 모여 있음을 잘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 편안함과 감싸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비극적인 결말로 가는 치닫는 와중에 선과 원형의 중간점인 듯 나선형의 움직임이 나오는데 이 움직임이 혼란스러움과 혼돈을 더 강
기호학적 해석에서 의미의 불확정성의 문제 :재스퍼 존스 작품을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홍익대, 2008),에서 재인용) p. 100.
그는 앞의 말에서도 엿보이듯, 뒤샹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이해했으며, 뒤샹이 작품에 투영했던 미학을 자신의 미학에서도 보이는 듯하다. 또 존스는 또한 1968년 3월 10일,
체크 무늬 판에 그려진 64개의 칸은 시바신이 변신한 모습의 만다라이며, 사원이나 도시의 기본적인 형태인 8*8이라는 4배수의 상징에 근거를 둔 것으로 우주의 모든 가능성과 우주와 인간을 움직이는 지배력을 나타낸다. 그래서 체크 무늬 판에는 우주의 완전함 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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