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6세기에는 루터의 개혁사상을 순수히 전후관계에 비추어 연구하려는 시도가 좌절되었었는데, 그 이유는 종교개혁자들과 로마 카톨릭 적대자들 사이의 대립으로 인한 것이었다. 즉 로마 카톨릭 학자들은 전체 프로테스탄트를 붕괴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루터를 공격하여 그가 정신착
1. 들어가며
조선시대 나라의 주요 재정 수입원은 전정(田政), 군정(軍政), 환곡(還穀)의 이른바 三政이었다. 조선시대 양인들에게는 토지세와 군복무의 의무가 주어졌는데, 안동 김씨들이 권력을 독차지하며 날뛰었던 19세기 세도정치기에 삼정은 부패의 온상이었다. 흉년이 들어도 농민들에게 풍년
콜비츠의 그림은 비참한 삶, 유랑, 추방, 병고, 노동, 봉기, 전쟁 등 역사적 현실의 비극 그리고 비인간적인 운명에 도전하는 인간의 행동과 세계의 집단적한, 비극적 종말 등을 소재로 하고 있다. 1848년 3월 베를린 시민혁명 이후 민주통일의 목소리가 커진 독일에서 복고적 봉건세력, 특히 토지 영주 및
'역사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관하여 수많은 역사학자들은 역사를 보는 관점에 대해 나름대로의 답을 내놓았으나, 나는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현시대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E.H Carr의 의견을 따르기로 한다. 내가 다양한 레포트 주제들 중에서 하필이면 '동학농민운동과 갑신정변'의 비교를 택한 이
전쟁이 끝난 뒤 본격적으로 시작된 교황과 고위 성직자들의 부패 및 타락은 르네상스시대에 있어서 극한 지경에 이르렀는데, 그들은 군주 이상의 호사스럽고 화려한 생활을 영위하였다. 그들이 이렇게 화려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재원이 필요했고, 이런 배경으로 교회 내에서는 교직의
Ⅰ. 개요
농민전쟁의 실패 후에 전개된 민중운동- 농촌에 근거를 둔 농민층의 항쟁(민란), 농촌에서 배제된 무장농민군의 항쟁(영학당, 활빈당), 그리고 초기 노동자의 항쟁이 궁극적으로 의병전쟁으로 결집되었고 의병전쟁은 단순한 반일운동이 아니라 반제 반봉건 지향하는 민중층의 변혁운동이었
Ⅰ. 갑신 정변
1. 개화파와 갑신정변
조선 후기에 들어와 중국의 양명학, 훈고고증학 등 한학의 도입과 성리학에 대한 비판의식이 대두되어 성리학은 조선 전통사회를 이끌어온 지배이념으로서의 활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그 와중에 경제적 피폐와 관료의 극심한 횡포에 따른 민생고 문제에 대한 반
농민전쟁의 주체가 되었고, 이 때 사형을 당한 최시형의 뒤를 이은 3세 교주 손병희는 동학을 천도교로 개칭하여 계속 교세 확장에 힘쓰게 되었다. 한편 동학은 이 때 시천교라는 또 하나의 교파가 분리되었다.
2. 농민전쟁이 일어나게 된 배경
국내적으로는 집권세력들이 여러 번 바뀌고 그 집권
왔으며, 19세기 중엽 이후에는 조선에까지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이양선이 자주 출몰)
미국의 셔먼호가 대동강을 오르내리며 침략을 도발한 이후, 프랑스의 천주교도 박해를 이유로 한 병인양요 등 수 차례의 외세의 침략을 받게 된다. 이들은 이러한 전쟁을 빌미로 통상을 요구했고, 그것이 쇄국
농민전쟁」은 그의 문학이 확보한 문제성을 충분히 증명하는 것이다.한 작가의 문학세계를 일목요연하게 규명하는 작업은 결코 쉽지 않다. 더구나 한 작가의 문학세계가 시간에 따라 변모하거나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이질적인 세계가 공존하는 경우, 그 원인과 전개 과정을 체계화하는 것은 당혹스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