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싸이월드를 계기로 인터넷 커뮤니티는 여러 사람이 모이는 ‘카페(cafe)’에서 ‘개인 미니 홈페이지’로 급속히 옮아가며 ‘1인 미디어’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렸다. 싸이월드의 ‘성공’은 인터넷에서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상대방에게 인정받고 싶어하는 현대
된다.
2. 만남의 일회성, 비 개인적으로 스쳐 가는 수많은 인간관계에 있어서, 화려한 외향은 모 든 관찰자에게 첫눈에 개인의 사회, 경제적 위치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자신의 지위나 부를 과시할 수 있는 주 수단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과시적인 의복소비에 더 치 중하게 된다.
인간은 사이버 상의 자아의 자유의지에 따라 존재하게 된다. 현재 이용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곳이 현실의 나를 대변하는 또 다른 자신의 모습을 만들어서 대화하는 ‘아바타’이다. 이것은 이용자로 하여금 가상공간에서 자신을 대신하는 2차원, 3차원 애니메이션 캐릭터·아이콘처럼 사용자의 형상
사회사는 상행위를 하지 않더라도 영리성으로 인해 상인으로 본다. 회사에는 회사법뿐만 아니라 상법의 총칙과 상행위편이 적용된다.
(2) 영리를 목적으로 한다.
회사는 영리사업을 통하여 얻은 이익을 회사 자체에 귀속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원에게 분배하려는 의도를 가지
1-1. 인터넷의 정의
알파넷(ARPANET)에서 시작된 세계 최대 규모의 컴퓨터 통신망을 뜻하는 인터넷은 inter+net 이라는 어원에서 알 수 있듯이 network의 network를 뜻한다. 랜(LAN) 등 소규모 통신망을 상호 접속하는 형태에서 점차 발전하여 현재는 전세계를 망라하는 거대한 통신망의 집합체가 되었다.
인터
체험형 소비
수동적 소비가 아닌 직접 참여하고 체험하는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한 아이템이다.직접 아바타 옷을 갈아 입히고 표정을 바꿈으로써 자아를 표출할 수 있다. 특히 아바타 뿐만이 아니라 싸이월드에서 제공하는 모든 shift 서비스(스킨.배경음악,미니룸,아이콘 등)는 자신의
아바타 상품이 네티즌 사이에서 소비되고 있고, 업계에 큰 수익을 가져다 준다는 사실이 쉽게 납득되기는 어려운 일이다. 개인의 자유의지에 따라 합리적으로 소비가 이루어지는 것이 자본주의 사회라 한다면, 실질적으로 아무런 효익을 가져다 줄 것 같지 않은 아바타 상품의 폭발적인 소비에는 분명
사회체계간의 상호의존성이 커지면서 자아 정체성의 문제는 정보화 시대에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이용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 아바타(Avatar)이다.
연구문제1. 현실 세계의 자아 정체성이 사이버스페이스 상에서 다른 양상을 띠는가?
연구문제2. 컴퓨터를 매개로 한 공간에서
아바타상품이 네티즌사이에서 소비되고 있고, 업계에 큰 수익을 가져다준다는 사실을 쉽게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다. 합리적인 개인의 자유의지에 따라 소비가 이루어지는 것이 자본주의 사회라고 한다면, 일면 아무런 효익도 가져다 줄 것 같지 않은 아바타 상품의 폭발적인 소비에는 분명 합리적으로
사회적으로 미디어 환경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것이 한 사회의 관습이나 문화에 까지 침투하면서 우리의 역사를 새로이 쓰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누구나 쉽게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에서 블로그의 매력을 찾을 수 있고, 공개된 매체로 누구나 방문할 수 있고 또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