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문화론] 아바타가 자아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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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문화론] 아바타가 자아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소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자아 정체성에 곤한 이해
2-1. 현실 공간에서의 자아 정체성
2-2.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자아 정체성

3. 아바타 사용자의 자아정체성
3-1.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아바타 출현: 아바타 개념 및 사용
3-2. 아바타가 사용자 자아 정체성에 미치는 함의
3-3. 소비되는 아바타

4.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현실 공간에서의 자아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으며,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한다.
사이버 스페이스 상에서의 자아 - 컴퓨터 공간 안에서만 누릴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고, 그 안에서 자아 정체성은 변한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라 자아의 발달과 사회체계간의 상호의존성이 커지면서 자아 정체성의 문제는 정보화 시대에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이용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 아바타(Avatar)이다.

연구문제1. 현실 세계의 자아 정체성이 사이버스페이스 상에서 다른 양상을 띠는가?
연구문제2. 컴퓨터를 매개로 한 공간에서 아바타는 어떻게 사용자의 자아를 표현하는가?
연구문제3. 아바타가 사용자의 자아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이 사용자에 대해 어떻게 반영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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