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
1. 성역할 고정관념
인간을 분류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범주는 성별이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생리적, 해부학적 차이에 의해 남자와 여자로 구분되며, 사회는 성별에 따라 적합하다고 여기는 특성을 규정하고 이에 따라 다른 역할이 기대 되나, 이상
Ⅰ. DMB 서비스 사업
1. 사업자의 기본 자격 요건
1) 위성망 및 위성체 확보
위성 DMB 사업 수행을 위해서는 우선 위성망 및 위성체 확보가 전제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위성궤도 및 주파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미 등록된 타 국가와의 위성망 조정이 선행되어야 하며, 주요 인접국을 포함한 70% 이상
Ⅰ. 개요
사이버 공간을 공유하게 되는 지식정보사회는 세 가지 단계를 지니게 된다.
첫 번째로 전산화는 시스템의 구성요소 일반을 대상으로 하는데 비하여 정보화는 그런 요소들 간의 흐름(流量:Flow)을 대상으로 한다. 그 흐름은 정보의 흐름일 수도 있으며, 물질의 흐름일 수도 있다. 이러한 흐름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류의 생활방식을 완전히 뒤바꾸어 놓을 수 있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통신 기술과 정보처리 기술의 결합은 '인터넷'이라는 완전히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탄생시켰고, 인터넷은 물리적 공간과 별개로 존재하는 '사이버공간'이라는 새로운 인간의 삶의 영역을 구축하였다.
1. 인간의 삶과 윤리
1-1. 윤리의 개념과 필요성
*윤리의 개념
-동양적 의미
`윤(倫)`자는 무리, 또래, 혹은 질서 등을 의미
`리(理)`자는 `옥을 다듬다`에서 유래되어 이치, 이법, 도리를 의미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곧 인간관계의 이치’
윤리란 사회적으로 승인된 행동을 할 것을 요구하는 암묵적
1) 온라인 게임이란 무엇인가?
온라인 게임이란 말 그대로 인터넷 상에서 동시 접속한 다른 플레이어들과 멀티플레이를 즐기는 게임을 말한다. 물론 대부분의 최근 게임들이 멀티플레이를 지원하고 있는 사실과 미루어 봐서는 별 차이를 모를 것이다. 구분하자면 온라인 게임은 멀티플레이만을 목
주체-객체 이원론에서 출발하며, 이는 18세기에 일어난 계몽주의 발전의 계기가 되었다. 계몽주의 사상가들은 예술과 과학이 인류에게 행복을 가져올 것이라 믿었으며, 18세기 산업혁명과 19세기 초에 일어난 프랑스 시민혁명은 이런 믿음을 고무시켰다. 그러나 세계1차 대전과 같은 큰 변화로 인하여 미
아바타는 그래픽 위주의 가상사회에서 자신을 대표하는 가상육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아바타가 이용되는 분야는 채팅이나 온라인게임 외에도 사이버 쇼핑몰·가상교육·가상오피스 등으로 확대되었다. 최근 가장 각광받는 분야는 온라인채팅서비스로, 아이콘채팅, 3차원 그래픽채팅 등의 아바타를
사회국가원리나 복지국가의 이념에 따라 국가를 향한 또는 국가내에서의 자유라는 관념으로 구성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기본권의 이해에 있어 국가를 적으로 보건 아니면 친구로 보건 관계없이 기본권론의 기본적 축은 국가와 대립항에 존재하는 하나의 인간으로서의 국민을 상정하는 것이었다.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