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길을 걷게 되었다.
19세에 바칼로레아(대학 입학 자격 시험)에 합격해 파리에서 법률공부를 시작하였으나 20세에 프로이센프랑스 전쟁이 일어나자 학업을 중단하고 군에 지원 입대하였다. 전후에 심한 염전사상(厭戰思想)에 사로잡혔고 이것이 문학지망의 결의를 굳히는 동기가 되었다.
22세
전쟁을 거치면서 겪은 이데올로기의 혼란을 담아 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데올로기를 객관적 거리를 두고 표현하려는 노력은 1960년대 소설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같은 노력은 전후문학이 가지는 체험적 한계를 벗어나고자 하는 노력이라 볼 수 있다. 그러한 객관적 거리는 상징과 은
작가들이 화자나 인물의 내면묘사와 갈등에 치중하는 것과 달리 이야기 속 인물의 주변상황과 사회적인 구조 등에 비중을 둔 리얼리즘적 작가라고 할 수 있다.
☞작가김소진의 인터뷰 中...
" 나의 소설은 기억에다 살을 붙인 몸뚱어리이다"
" 소설 쓰기는 기억의 줄을 슬슬 당겨 보는 것이다"
" 기
Administration)」란 논문을 출판하고, 1889년 근대 정부에 대한 교과서라고 할 수 있는「국가(The State)」를 출판하였다. 더군다나 윌슨은 역사와 법률에 관해서도 적지 않은 저서를 남겼는데 그 중에서도「의회정치론(Congressional Government)」과 「미국 민중사(A History of American People)」등은 명저도 꼽히고 있다.
Ⅰ. 들어가는 말
1950년대에 우리나라는 사회적으로 매우 혼란스럽고 불안했다. 일제에서 해방된 지 얼마되지 않아 질서가 제대로 잡혀져있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광복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 민족의 최대 비극이라 할 수 있는 6․25전쟁이 발발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 활동했던 작가들
작가로 불린다.
②성장배경
●1886년
그가 태어난 1886년은 메이지 유신으로 근대국가 일본의 막이 열린 지 약 20년이 지난 시기이다. 메이지 정부는 문명개화된 근대국가 건설을 지상 과제로 삼아 개혁안을 발표했다. 이로 인해 국민들의 겉모습은 서양식 머리에 프록코트 프록코트-남
작가들의 목소리가 같은 tone이라 할 지라도 말이다.
문학은 당 시대를 반영하는 도구이다. 그런 의미에서 문학은 그 시대를 담아내는 그릇인 것이다. 50년대의 그릇에 왜 좀 더 많은 것을 더 담아낼 수 없었느냐라는 비판은 다소 성급한 것이 아닌가 한다. 전쟁 직후의 50년대. 극한시대적 상황하에서 전
전쟁이 끝난 후 나타난 문학의 무기력증을 뛰어넘은 것으로 평가받으며 1960년대적인 특징을 대표하는 작가로 자리잡았다. 1950년대 작가들이 견지하고 있었던 엄숙주의, 교훈적인 태도, 도덕적 상상력 등을 뿌리째 흔들어버렸다는 점에서, 그것을 동시대의 비평가들은 감수성의 혁명이라 불렀다. 김승
없다. 이러한 모습은 비롯 성관계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과거 유럽을 비롯한 크리스트교 국가에서 인간의 도덕 의식을 지배하고 있던 신에 대한 인간의 절대적인 헌신, 몰입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될 수 있다. 뿐만아니라 강력한 권력, 경제력에 굴복하는 상대적 약자의 모습에서도 엿볼수 있다.
작가의식의 변화와 의미도 함께 연구해 보고자 한다.
Ⅱ. 작가소개
최인훈은 인간의 의식과 현실문제에 대한 관심을 소설을 통해 일관되게 보여준 작가이다. 그는 1936년 4월 13일 함북 회령에서 목재상인의 4남2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는 6.25전쟁이 발발하기 전 까지 이북의 사회주의 체제 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