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응방안을 찾아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왜곡으로 얼룩진 한일관계를 재조명하여 앞으로 양국이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모색해보자.
― 제1장 역사왜곡의 배경 및 원인 ―
역사왜곡의 배경 및 원인은 크게 국내적 요인과 국제적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일본의 국내적
대한 배움들은 나를 더욱더 행복하게 만들었다. 내가 그가 기록한 행복에 대한 배움 봤을 때 전반적으로 현재, 그리고 소소한 자신의 일상 속, 자신을 온전히 남과 비교하지 않고 사랑할 때 행복이 온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에게 실망 아닌 실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왜냐
Ⅰ. 야마토 정권과 동아시아
1. 동아시아의 변동과 야마토 정권
1) 동아시아 제국의 동향
① 중국 : 위에 대신하여 진(晉: 西晉)이 280년 전 국토를 통일하지만 머지않아 북방 민족의 침입에 의해 남으로 쫓겨나고, 이후 남북으로 나누어졌다.
이러한 중국 분단의 계기로 동아시아의 여러 민족은
Ⅰ. 일제강점기(식민지시대, 일제시기)의 방송도입
1. 정책적 배경
일제하 방송의 도입배경을 총독부의 정책적 배경에서 설명하려는 시각은 다시 총독부의 효율적인 식민지 지배를 위한 선전기구로서 방송이 도입되었다는 주장과 일제의 대륙진출수단으로서 한반도에 방송이 도입되었다는 주장으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➃ 화명동 고분군
부산시 북구 화명동 일대 이곳에 옛 무덤이 있다는 것은 오래 전부터 도굴꾼들에 의해 파헤쳐진 묘소의 부장품 조각들을 보고 알 수 있었으나 학계에서는 1972년에 정식으로 발굴 조사하였다. 고분은 동산의 능선을 타고 군집하여 있었는데 산의 능선에 무덤을 안치하는 것이 가야
관계를 설정함에 있어서 자신과 맞지 않는 이상을 지닌 자들에게 보내는 일종의 경고적인 메시지이자, '주의'와 '이즘'으로 대변되는 정치적 포장에 함몰되어 자가당착적인 모순을 내면화하는 수동적인 입장에 불과하다. 잉그리트 길혀-홀타이가 68운동을 분석할 때 쓰인 사회운동의 정의에 따르면, 공
대되는 말이다. 즉, 지역의 특수성을 바탕으로 하여 지역의 자주성을 유지하면서 연대 · 협력을 촉진하려는 입장이다. 이는 국제사회의 조직화를 추진함에 있어 보편주의자(普遍主義者)가 ‘오늘의 세계는 하나로 점점 더 좁혀지고 있어 국제문제해결은 세계적 관점에서 도모하지 않으면 안 된다.’
대교구의 주교좌성당으로 한국 최초의 본당이자 한국 천주교를 대변하는 대성당이다. 명동성당은 종교적․건축적으로 그 의미가 깊다. 뿐만 아니라 우리 역사의 고비마다 그 책무를 다해온 한국 현대사의 현장이기도 하다. 명동성당의 사회적 상징성은 한국 역사와 깊은 관련이 있다. 건물 자체가
사회갈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합의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이다. 아직은 사회갈등에 대한 연구가 보다 과학적인 방향을 향해서 진행되어가고 있는 상태임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보통 갈등의 존재 차제는 불가피한 긴장을 상징하며, 갈등의 개념은 당사자간의 동의여부, 이해관계의 양립가능성,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