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생태적 속성 자체를 무시하는 태도이거니와 표현하고 소통해야 할 다중의 삶의 진실을 ‘순화’(왜곡, 은폐 등의 효과)하는 태도이다. 다시 말해 언어라는 것은 욕망의 표출이기도 하고 정치적인 것이기도 하고 권력 관계가 구성되는 것이기도 하고 이데올로기를 실어 나르는 것이기도 한데, 국
겪는 독특한 억압형태라고 정의되어진다. 또한 성차별이란 남녀 간의 불평등한 제도를 정당화하고 지지하는 이데올로기 체제라고 규정지을 수 있고 성차별은 이론과 주장을 갖춘 하나의 이데올로기로서,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행동과 정치적 활동을 조정하는 동시에 방향을 제시해 주는 기능을 한다.
(언어, 종교, 관습 등), 생활지역이 다를 수 있지만 민족의식은 한민족의 구성원들이 다른 민족과는 구별되는 독자적 정체성을 집단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동일하다. 문화(언어, 종교, 관습 등), 생활지역의 동질성이 민족 구분의 객관적 지표라면 민족의식은 민족 구문의 주관적 지표라고 할 수 있다.
2) 영상 이미지 분석을 위한 개념들
(1) 신화와 이데올로기
프랑스의 기호학자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는 대중문화를 포함한 모든 문화적 행위를 언어 행위로 보고 그 의미작용 과정을 분석한다. 바르트의 궁극적인 목표는 어떻게 겉보기에는 솔직담백한(straightforward) 기호들이 이데올로기적이
이데올로기 내포(미망인, 처녀작) △선정적 표현(섹시레이디, 애마소녀, 쭉쭉빵빵) △특정성 비하(부엌데기, 놈팽이) 등으로 분류하여 조사한 결과, 발견된 성차별적 언어 사용 사례 수는 전체 7570개로 나타났다.(<기사1> 참조) 이 발표에 대한 국민들의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었고, 특히 누리꾼들은 여성
용어는 이데올로기에서의 어떤 변화까지도 암시하고 있다. 국가는 다른 사회계층을 통합하는데 다만 ‘직접적 지배’ 나 필요하면 힘을 사용하는 짓을 하지 않는다. 대개의 경우 ‘간접적 이데올로기적 지배’ 에 의한 통합이 일반적이다. 특히 현대 대중사회에서는 신문, 라디오, 텔레비젼등
언어 사용의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아니라 언어 규범을 만들어 표준화하고 하나의 정체성 속에 가두어서 다양성을 부정하는 국가주의 이데올로기의 산물이다.
② ‘국어’ 용어는 민족주의 이데올로기로도 작용하지만, ‘국어’라는 용어를 포기하고서도 언어 민족적인 문화 정체성을 탈식민주의
언어에는 일반적으로 동일한 법칙성이 관찰되는데 그것은 의미 부분에서의 동일성이다. 다시 말해서 언어의 모든 계통은 이데올로기라는 점에서 아주 긴밀히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한 계통의 민족의 언어가 다른 계통의 민족으로부터 고립되어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또한 마르는 모든
언어학자 노암 촘스키를 비롯한 부시 행정부의 대외 강공책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비판자들은 테러와의 전쟁이 21세기 미국의 패권을 확장하는 이데올로기적인 명분 또는 겉치레에 지나지 않는다고 본다.
테러와의 전쟁이란 용어는 미국이나 영국, 러시아 쪽의 용어이다. 그 반대편에 선 세력의 시각
이데올로기로 작용.
-아름다움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는 사회분위기 속에서 여성은 어릴 때부터 나이가 들 때까지 끊임없이 외모에 관심을 가지게 하는 성역할 사회화 과정을 거친다.
-아름다운 여성의 몸이 곧 그 여성의 정체성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여성들의 외모 가꾸기는 그 자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