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즉 리얼리티에 관한 연구는 다시 크게 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기존의 리얼리즘이 가지고 있었던 경직성을 벗어나 그 한계를 넘어섰다는 입장으로 김병익과 김치수로 대변되는 70년대 말의 평가가 있다면, 반대로 일정한 리얼리즘의 잣대에 비추어 그 문제점을 강조한 성민엽, 김윤식 등
작가로 6·25전쟁과 분단문제, 물질중심주의 풍조와 여성 억압에 대한 현실비판을 사회현상과 연관해서 작품화하고 있다.
처녀작 《나목》을 비롯하여 《세모》(1971) 《부처님 근처》(1973) 《카메라와 워커》(1975) 《엄마의 말뚝》(1980)을 통하여 6·25전쟁으로 초래된 작가 개인의 혹독한 시련을 냉철한
연구」, 새마출판사, 2001, p. 59
. 그렇다면 소월시가 높이 평가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물음은 소월 시들을 다시 한번 낭독 해 봤을 때 알 수 있었다. 소월 시는 운율에 있어 “시는 눈으로 읽는 게 아니라 낭독하는 것이다.” 라는 것을 여실히 증명하는 빼어난 음악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무엇
장치 없이 시장개방과 자유경쟁이라는 광활한 벌판에 내던져진 연약한 존재에 불과했다. 1988년의 시장개방에 이어진 1994년도의 프린트벌수제한 폐지는 한국 시장 내에서의 한국영화 보호책을 완전히 걷어내는 것으로서, 한국영화계로 하여금 비로소 완전한 시장개방에 직면하도록 만들었다.
그러
자 기 소 개 서
성장 과정
서울 ○○에서 1남 1녀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약간은 엄격하신 아버지 밑에서 책임감과 정직을 배웠고, 언제나 사랑과 정성으로 저희를 보살펴 주시는 어머니께 남을 배려하고 사랑하는 아는 마음을 배웠습니다. 또한, 매사에 성실하지 못한 모습을 용납하지 않으셨던 부
바람소리가 귓전으로 스친다.자수율에만 의존해 있는 한국시의 층위에 서 보면 가히 반란에 가까운 운율 혁명인 것이다.
또 첫째 연의「넓은 벌 동쪽 끝으로 흐르는 실개천」은 시각적 대상을 청각적으로 옮겨「옛이야기 지줄대는 것」으로 묘사했다. 청각적인 것을 시각적 영상으로 바꿨던 것
Ⅰ. 서론
21C 들어 체홉의 희곡은 세익스피어의 희곡에 견 줄만큼 많이 공연되고 있다. 그의 작품이 발표될 당시에 비평가로부터 플롯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작가가 쓴 형편없는 희곡으로 가치를 논할 필요도 없다는 혹평을 받은 것과는 달리, 오늘날 그의 희곡은 현대 드라마의 한 축으로 굳건히 자리
1. 서론
청소년의 성(性)문화
호기심에 가슴 졸이면서 빨간 테이프나 잡지를 몰래 보고, 여선생님의 치마 속을 보기위해 거울을 들이대던 시절이 있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 시절의 아이들은 소박하다 못해 귀엽기까지 하다. ‘정보화 시대’ 라는 이름에 걸맞게 우리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
1. 작가소개
작가 최인호. 1945년 10월 17일 서울에서 3남 3녀 중 차남으로 출생하였다. 서울고교를 거쳐 연세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했다. 1963년 「벽구멍으로」로 고등학교 2학년이란 젊은 나이에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입선하며 작가로서 데뷔하였으며 1967년 단편 「견습환자」가 조선일보 신춘문예
시대에 소년기를 보내면서 해방을 맞았고, 청춘을 전쟁 속에서 보낸 후, 폐허의 터전에 새 삶을 가꾸기 위해 나셨다.
본고에서는 전후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인 장용학,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 박인환, 조향을 중심으로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