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범주에 한정하지 않고, 창극과 연극, 영화, 오페라 등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자리잡고 있다.
춘향전은 조선 후기의 가장 대표적인 서민 소설로 볼 수 있고, 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작이라 볼 수 있다. 실학사상이나 기타 근대적인 소설과 사상이 대두되기 이전의 그 민중정신으로 말미암아 성장하
총서기로 재임하던 시기에 벌어졌다. 티벳 자치정부 총서기로 재임하던 후진타오는 재임시절 벌어졌던 티벳의 독립운동에 대한 계엄령을 선포하고, 이를 무력으로 재빨리 진압하였다. 이를 통해 후진타오는 덩 샤오핑, 장쩌민을 비롯한 고위 관계자들에게 능력을 인정받게 되었다. 그리고 결국 덩 사
주로 역사적인 개념이거나 철학적 개념이다.
1) 공통된 언어와 전통에 기초를 둔 단일 민족국가의 성립을 탄생시켰다.
2) 인간의 문제에서 이성의 권위를 가장 우위에 두었다.
3) 대자연과 인간의 본성을 규명하는데 무엇보다도 자연 과학의 권위에 의존하였다.
4) 삶과 자연 현상을 탈신비화 시켰다
영민하고 밝은 임금의 총애를 받아 벼슬길에 나아갔고, 목민관으로 말할 것같으면 백성을 대하는데 공명하고 청빈함이 전에 본적이 없었으니 그 勤儉과 爲民으로 기호와 관서땅에 맑은 이름을 떨쳤으며, 사상으로 말할 것같으면 주역, 經學에서 역사,문학뿐만 하니라 經濟와 지리에까지 두루 통달하지
여성에게도 역사가 있는가? 그동안 역사 기술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얼마나 되나? 이처럼 여성이 역사를 생각할 때 우선 부딪치는 의문은 왜, 무엇이 여성을 역사의 뒤안길에 서게 했으며, 여성의 역사가 그토록 외면되어 왔는가에 대한 점이다. 따라서 여성사 연구의 목적은 여성이 소외되었던
희생되고 말았다.
2. 역사비평학의 발흥
그러나 16세기의 종교개혁자들은 전통에 대한 말씀의 위위성과 본문의 영적 의미에 대한 문자적 의미의 우위성을 강조함으로써 성서를 교회의 전통으로부터 풀어놓고자 하였다. 그들은 본문의 “역사적인 국면”과 “신학적인 국면”을 그리고 본문
영이 알영정(閼英井)이라는 물 출신인 것과 마찬가지이다. 또, 고려사 세계(世系)에서, 작제건의 아내 용녀가 서해를 내왕하는데 이용한 개성의 대정(大井)은 고려 왕조의 성역이었다. 이들 여인 중에서 유화와 알영은 각각 하늘의 남성 또는 하늘의 남신이었던 해모수와 박혁거세의 여인이 됨으로써 물
문학으로, 정치적 혼란기에 있었던 문인들이 (한문) 어휘의 나열과 이두식 후렴구로 그들의 의식 세계를 노래한 것이며, 고려 속요는 고려 문학의 진수라 할 수 있는 것으로,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투영된 것으로 (구전)되다가 조선시대에 이르러 문자로 정착되었다.
시조는 고려말에 발생한 (3)장 (
역사적으로 이해된 신과 제도화한 교회 및 그 도덕을 구별해야 한다는 점이다.
포이에르바하의 종교비판은 그 근거를 인간학에 두고 있다. 포이에르바하에 의하면, 신이 모든 것이라면, 인간은 아무것도 아니다. 신이 전부이기 위해서는 인간은 가능한대로 아무것도 아니어야 한다. 그러나 그의 이러
-英國文學槪觀-
가. Anglo-Saxon Period( -1100) : 고대영어
영어는 소위 Indo-European Language Families(印歐語族)에 속하는 언어들 중의 하나이다. 인구어는 Europe과 Indo에 산재한 대부분의 언어가 역사상 하나의 공통 기원을 지니고 있어서 붙여진 이름인데, 인구어族에 속하는 모든 언어의 근원이 되었다고 여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