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생되고 말았다.
2. 역사비평학의 발흥
그러나 16세기의 종교개혁자들은 전통에 대한 말씀의 위위성과 본문의 영적 의미에 대한 문자적 의미의 우위성을 강조함으로써 성서를 교회의 전통으로부터 풀어놓고자 하였다. 그들은 본문의 “역사적인 국면”과 “신학적인 국면”을 그리고 본문
읽고 성경을 해석해 내길 원하신다는 것이다.
“신학을 학문한다(學神學)”라는 말은 시대와 사조를 따라 지난 수 백 수 천년 동안 다른 의미를 갖고 이어져 왔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성경의 본문에 대한 연구는 최근 200년 어간에 대단히 특별한 의미를 갖고 진행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성경
신학부에서 구약성서 비평학과 해석학을 가르치는 교수로 재직하였다. 차일즈는 오랫동안 북아메리카의 구약학계와 성서신학계의 수장역할을 수행하였다. 그가 저술한 아홉 권의 책들은 한결같이 신학적인 차원을 매우 분명하게 가지고 있다. 그는 구약성서 개론과 신약성서 개론, 구약성서신학, 출
신학적 의미에서 구성되어졌다는 것이다.
예레미야서는 다른 예언서들과는 다르게 1장에서 예언자의 소명의식(4,5절)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것이 다른 예언서와 구분되는 중요한 것이다. 예언자의 전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없다 한다. 자세히는 모르지만 가깝게는 이사야서를 봐도 알 수가 있다. 그리
3.2.3. 완료․미완료의 용법
완료 시제는 완결(성취)되었다는 관점에서 화자가 나타내고자 하는 행위나 사건 또는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 쓰인다. 완료와 대비되는 미완료는 어떤 행위나 사건 또는 상태가 시점을 불문하고 진행 중이거나, 또는 완성 단계에 있거나, 또는 심지어 이제 막 발생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