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생되고 말았다.
2. 역사비평학의 발흥
그러나 16세기의 종교개혁자들은 전통에 대한 말씀의 위위성과 본문의 영적 의미에 대한 문자적 의미의 우위성을 강조함으로써 성서를 교회의 전통으로부터 풀어놓고자 하였다. 그들은 본문의 “역사적인 국면”과 “신학적인 국면”을 그리고 본문
정경적 맥락의 해석학적 함의들
베드로의 고백에 대한 세복음서의 기술들은 단순하게 하나로 융합되기 어렵다. 이러한 시도는 각각의 복음서의 다른 역할들과 각 증언의 독특한 느낌을 보여주는데 실패한다.(전통적 융화론자들의 문제점) 또 다른 한편으로 역사적 발전을 넘어 보다 큰 정경적 관계를
정경비평의 목표이다. 챠일즈는 역사적이고 서술적인 것과 신학적이고 규범적인 것이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 역사비평에 기초하여 다음 단계의 작업인 신학적이고 규범적인 연구를 하려고 한다. 또한 정경비평적인 성서 해석이 성서본문에 대한 주석 역사 전체를 포괄하여야 한다고 강
이 글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므낫세 기사를 분문 비평, 구조적 데이터, 문예적 데이터, 문법적 사전적 데이터, 역사적 데이터, 정경적 데이터, 신학적 데이터로 나누어 실핀 다음 결론적으로 오늘날 현실에 적용시키도록 하겠다. 그 후 본문에 대한 설교문을 작성하는 것으로 주해를 마치도록 하겠다.
<본문- 눅19:11~27>
11 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있을 때에 비유를 더하여 말씀하시니 이는 자기가 예루살렘에 가까이 오셨고 그들은 하나님의 나라가 당장에 나타날 줄로 생각함이더라
12 이르시되 어떤 귀인이 왕위를 받아가지고 오려고 먼 나라로 갈 때에
13 그 종 열을 불러 은화 열 므나를 주며 이르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