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
비평론이다. 사이드, 스피박, 바바, 애쉬크로프트, 타핀, 무어-길버트, 패리, 아마드, 모헨티, 파농 등의 이론가들에 의해서 구성된 탈식민주의는 단순한 문학이론이 아니고 인종문제, 계급문제, 지역감정문제, 성별문제, 빈부문제, 파벌문제 등 모든 권력투쟁과 차별의 문제까지도 통찰하고 대안을 제시
연구에 진력하여 인간의 마음에 본인이 의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의 존재를 설정하였다. 브로이어와 함께 히스테리 치유 방법을 연구, 93년 카타르시스(Catharsis;淨化)법을 확립하였고, 최면술 대신 자유연상법을 임상에 적용하여 96년 이 치료법을 <정신분석>이라 이름 붙였는데, 이 용어는 뒤에 그가 세운
유명해졌다. 이 논문은 1994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문화의 위치』라는 책에 함께 수록될 수 있었다. 이 책은 다양한 학문 분야와 다양한 지역에서 출판되는 학술지들을 통해 발표되었던 개별 논문들을 모아놓은 것이지만, 바바의 이론적 전개를 엿볼 수 있는 연속적이고 일관된 작업으로 볼 수 있다.
경우 탐욕스러운 개인이 소수만 존재하더라도 상황은 개선될 수 없다. 결국 공멸을 막는다는 목표는 성취될 수 없다. 반대로 제도가 마련된다고 치자. 이 경우 규칙을 위반하는 개인은 제재를 당할 것이기에 상황은 분명 개선된다. 따라서 제도 마련을 통해 개인의 일탈을 막고 전체의 이익을 유지해야
우리는 연구를 위한 토의를 통해 조원들이 각각 서로 다른 다양한 생각과 관점들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즉 조원들의 dcinside 경험, dcinside를 보는 시각, 인터넷과 dcinside의 이용 정도와 목적이 각기 달랐다. 나아가 복잡한 dcinside의 문화를 한 마디로 잘라 말하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으며, 결과적으
1.1 연구의 목적
유머는 사람들을 웃게 한다. 유머는 고도의 지성과 감성이 균형적으로 발달된 성숙한 인격에서 우러나오는 가장 인간적인 삶의 방식이다.
90년대는 유머의 시대이다. TV와 영화, 라디오, 출판물, 신문 잡지 등의 각종 매체들과 일상의 생활장소인 직장과 학교 강의실, 식당이나 카페, 하
작가와 작품에 대한 소개
갈수록 정교해지고 있는 웹상의 미술은 대부분 컴퓨터 바깥에서 만들어진 이미지를 스캐너나 디지털 비디오 장비를 이용해 컴퓨터 안으로 가져온 후 이를 합성하는 것이다. 그러나 몇몇 예술가들은 자신들의 작업이건 미술관과 아트센터의 의뢰를 받아 제작하는 작업이건
텍스트 생산자의 의도와 텍스트-작품, 텍스트 수용자-독자의 상호 담화체계를 주된 연구 대상으로 하기에 텍스트 자체의 미시구조 뿐 아니라 담화 참가자들의 텍스트 외적 거시구조까지 포괄할 수 있는 총체적 비평방법이다. 이 논문에서는 텍스트/담화 층위로 영역을 넓혀 텍스트언어학적 관점에서
했으며 참고문헌도 밝히되 국내 출판물(번역본 포함)을 우선 명기하고 외국 출판물은 필수적인 경우에만 한하도록 했다. 수록된 용어가 방대한데다 그에 관한 서술이 인접 분야에까지 걸쳐 있기 때문에 단순히 문학비평용어사전에 머물지 않고 인문학용어사전에 가까운 면모를 띠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