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자연주의 인간관에 의하면 인간은 동물학적으로 유기적인 물질이고, 그 물질이 발전한 산물로써 인간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나, 집합적으로 이 이론은 인간이 유일한 목적이 되며 인간 중심적으로 된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자연
종교이다. 이러한 3대 종교 외에도 천도교, 원불교와 같은 종교와 여러 사이비에 가까운 종교들이 난립하고 있는 것이 한국 종교계의 현 상황이다.
본론에서는 한국 종교계의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나라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의 문제점에 대해 파악하고 예언자적 기능 회복을 위한 개선방안에 대
원불교 교화의 개념
사회교화는 기독교의 社會宣敎, 社會神學 등과 같은 입장에서 교리를 해석하고 교화를 모색해 보고자 하는 시도이며 또한 民衆佛敎, 民衆神學과도 같은 성격을 지닌다 할 수 있다. 그러나 원불교 사상은 타종교의 사상에 비하여 社會性이 월등하고 竝進的이며 包括的인 특성을
외국인들이 한국의 수도 서울에 오래 있을수록 한국을 대표하는 종교가 무엇인지 점점 더 궁금해 질것이다. 예컨대,한국사회에는 유교,불교,그리고 천주교와 개신교를 포함한 기독교가 공존하고, 게다가 천도교,대종교,증산교,그리고 원불교를 포함한 많은 한국 민족종교가 있다. 그뿐만 아니라 자세
종교들을 감안할 때 그 수는 50여개를 능가할 것이다. 위의 자료를 참고할 때 한국의 종교 다원화의 흐름은 막을 수 없을 것이다. 물론 종교의 교세는 지역별로, 계층별로 차이를 보인다. 또한 신도 수에 있어서도 불교, 개신교, 천주교 등 3종교에 편향되었으며 그 뒤를 원불교, 유교, 천도교, 대종교, 기
종교의 기원을 설명하는 동시에, 나아가서는 종교의 근본원리가 되었다고 주장한 데서 비롯된다. 타일러 에 의하면 애니미즘적 사고방식은 꿈과 죽음의 경험에서 추리되어 성립되었을 것이라고 한다. 가령 잠자고 있는 동안 몸은 원래의 자리에 그대로 있는데도 멀리 떠나 있는 꿈을 꾼다거나, 또는 죽
원불교는 소태산 대종사의 대각으로부터 시작한다. 소태산은 구도과정에서 다른 종교나 스승의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 깨달음에 이르게 된다. 1916년(원기 1년)4월28일에 대각을 이룬 소태산은 만유가 한 체성이며 만법이 한 근원이로다. 이 가운데 생멸없는 도와 인과보응되는 이치가 서로 바탕하여 한
Ⅰ. 서론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다종교사회이다. 불교, 유교, 기독교, 천주교, 원불교 등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우리사회에 공존하고 있다. 거의 모든 종교는 같은 종교를 믿는 사람들에게 뿐만 아니라 다른 곤경에 처한 사람들에게도 자선을 베풀도록 가르치고 있다. 종교의 이러
Ⅰ. 서 론
종교의 목적은 구제신앙이다. 사회가 환란, 위기에 처할 때 종교의 본질을 수행한느 점에서 사회복지사업, 교육사업, 구호복지사업을 실시하여야 한다. 최근 대순진리회에서도 그러한 사회복지사업을 실시하여 세인들의 비판 속에서도 찬사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원불교는 교육, 자선, 교
Ⅰ. 서 론
우리나라인 한국은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다종교사회이다. 불교, 유교, 기독교, 천주교, 원불교 등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한국사회에 공존하고 있다. 이러한 종교는 한국사회의 사회보장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는데 사회복지의 생성 동기에는 인간사회 내에 기본적으로 존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