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도시들간의 국제적인 상호연계를 결정하는 주요요인으로는 인구이동, 정보교환, 상품거래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동북아지역은 도시간의 국제적인 네트워크체제가 아직은 구체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현재 중국에 투자하고 있는 외국기업의 총 투자액 분포가 하남
Ⅰ. 서론
종교의 세속화 과정을 촉진했던 요인들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측면에서의 급격한 변화뿐만 아니라, 세계관의 커다란 변화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현대 문명을 변형시켰던 세속화의 과정은 계몽주의로부터 비롯되었는데 계몽주의는 세속적인 도덕적 사상을 위한 새로운 유형의 근거를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시대배경
1945년 8.15광복을 전후하여 제기된 국가건설론들을 검토해 보면 建國論의 특징이 더욱 확실히 드러난다. 이 분야에 대하여는 成均館大 대동문화연구원에서 학술회의를 통하여 전개한 바 있으므로 이를 중심으로 간략히 고찰 하고자 한다.
첫째, 항일운
Ⅰ. 인식구조와 현실인식
문화계발효과(cultivation effect)는 1960년대 후반 텔레비전의 폭력적인 내용들을 분석 하는 과정에서 체계화된 매스컴효과 이 론으로서 문화계발이론은 텔레비전에 자주 노출된 수용자들은 상대적으로 덜 노출된 수용자들보다 텔레비전이 묘사하는 사실을 현실로 받아들이는
Ⅰ. 서론
소태산 대종사는 생활의 사상선이 강조되는 무시선을 강조하였다. 사상선은 무시선의 생명이라 할 수 있다. 사상선이란 동시선을 의미한다. 즉 사상선은 선과 일을 둘로 보지 않는 선이므로 일이 아무리 복잡하고 힘들다 해도 선을 못하는 것이 아니다. 일이 오히려 수선의 주요 자료가 되기
Ⅰ. 원불교 선법과 좌선법
처음으로 좌선을 하는 사람은 흔히 다리가 아프고 망상이 침노하는 데에 괴로워하나니, 다리가 아프면 잠깐 바꾸어 놓는 것도 좋으며 망상이 침노하면 다만 망상인 줄만 알아두면 망념이 스스로 없어지나니 절대로 그것을 성가시게 여기지 말며 낙망하지 말라.
좌선을 처
Ⅰ. 서론
원불교의 무시선은 종래의 정적인 선과는 다른 차원의 생활상의 활선으로 왕양명의 사상마련설과 상통하는 수행이라 본다. 그러므로 무시선의 사상선적 성격을 고찰에 있어서 양명의 사상마련설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왕양명의 사상마련설은 일상적인 업무상에서 양지를 단련하여 자
원불교 교당과 교당조직
1. 교화단 조직
소태산 대종사가 제시한 10인 1단의 교화단 조직은 파란고해의 일체생령을 진리적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을 통하여 광대 무량한 낙원으로 인도하기 위한 달관자의 혜안을 통해 제시된 교화방법으로, 원불교의 교화는 교화단 중심의 교화가 되어야
Ⅰ. 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
프톨레마이오스는 아리스토텔레스와 마찬가지로 지구가 움직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천동설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물리적 설명을 아리스토텔레스의 것을 그대로 사용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우주가 두 개의 영역-모든 것이 변화하는 물질계와 불변하는 천
냉혹한 것이 될 수도 있다고 본다. 따라서 원불교 천도의식의 천도법문의 인식과 설법의 방향도 개인에게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는 집단이나 조직 또는 사회자체가 하나의 유기체라는 인식하에 새롭게 이루어져야 된다고 본다. 불행한 죽음을 위한 원불교 천도의식의 개선 방안을 생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