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는 한의 무제 때부터 본격적으로 그 기틀이 마련되기 시작한다. 그것은 전중국의 지배자로서의 한 왕조의 권위를 이데올로기 면에서 정당화하기 위한 묘책인 것이다. 동중서(董仲舒) 등의 협력을 얻어 유교를 한제국의 공식적인 학문으로 채용하였고, 또한 이것으로 유교는 강대한 전제 권력에
유교이념
인본주의적 유교정신은 군왕의 자리를 백성들에 대한 지배·정복의 우월적 위치로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천명(天命)에 따라 백성을 보호하는 것을 이상으로 삼으면서, 지덕(知德)을 겸비한 요(堯)·순(舜)같은 임금을 모범으로 삼고 있었다.
흔히 「서연」은 「경연」(經筵)과
유교주의였음(Ahn, 1996).
❏ 기적적인 경제성장의 시대는 ‘권위주의적 국가’의 시대와 공존함(Johnson, 1987). 유교주의 전통에 의해 지지된 권위주의적인 한국 국가는 대중의 정치적, 사회적인 관계는 무시한 채 중대한 경제적 결정을 내리고 이행함.
❏ 그러나 유교의 사고방식은 빠른 산업
유교정치이념이나 사고방식을 따르지 않고 황제에 대해 오로지 충성으로 일관하는 근왕주의적 성향을 보였으며, 광무개년간 확대, 강화된 宮內府(궁내부)와 元帥府(원수부)는 이들의 정치적 성장에 중요한 기반이 되었다. 궁내부는 갑오개혁 당시 개화파가 군주권 제한을 위해 설치하였으나, 대한제국
권력이 집중되는 권위주의적인 정치 특성들도 이 시기에 형성되었다. 제1공화국시기의 정치체제를 권위주의체제로 특징짓는데 이 체제의 가장 큰 특징은 한 개인이나, 한 단체에 권력이 집중되는 것이다. 이승만의 권위주의적 성격은 그의 봉건왕조 의식과 가부장적 유교의식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권력이다. 그리고 이러한 안정을 위해 자신이 갖고 있던 자연적 권리를 합의 하에 통치자에게 양도하는 것이 바로 사회 계약이다.
그러나 루소의 생각은 이들과 다른 시대적․사상적 배경에서 출발한다. 루소가 살던 시기는 이미 경제적 자유방임주의가 팽배한 시기였다. 개인의 무한한 자유의 행
4. 한국전쟁과 전시공산주의체체의 구조화
한국전쟁의 발발로 북한의 군사위원회를 설치하고 전쟁수행을 위해 모든 권력을 그곳에 집중시키고 전 인민을 총동원하는 전시체제가 성립되었다. 이 체제는 1966년에서 1967년이후 수령의 유일적 영도를 보장했던 권력구조와 근본적으로 커다란 차이가 없고
정당들을 형성하고 그것들을 운영.
민주주의 안착된 후에서 권력적인 방식으로 정당운영.
삼김의 정당들은 매우 가부장적이였고 리더십이나 팔로우십 둘 다 지극히 개인적.
*결과 : 이데올리기적 정통성과 순응의 유교적 유산은 다원주의와 다양성을 추구하는 민주주의 제도에는 가장 큰 장애물
권력의 질서가 다르기 때문에 인간들은 나름의 정치적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표출한다.
그러나 서양의 많은 학자들은 동양에서 특정한 저항의 모습을 보이지 않으며 기존 세력의 옹호와 퇴보적인 사관을 가지고 있다면서 비판하고 자신들의 우월함을 증명하려 한다. 또 유교 중심의 아시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