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가 제안한 여러 가지 철학적 제언들은 직접적으로 현대의 유아교육론에 영향을 주었다기 보다는 간접적 영향이 많았다고 생각된다. 우선 위에 소개했던 것처럼 그의 이론을 토대로 많은 우아교육사상가들이 현대적 유아교육론을 만들어 냈기 때문에 현대 유아교육의 디딤돌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유아교육과 관련해서는 비교적 소홀했다고 본다. 유아교육도 일반적인 교육이론과 실천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으며, 나아가 시대 사회적 변화의 흐름과 무관할 수 없다고 볼 때 현대사상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포스트모던이즘(postmodernism)과 유아교육과의 사상적 연계성을 고찰해보는 일은 충분한 의
Ⅰ. 서 론
1.연구의 필요성
프뢰벨(Frobel : 1782~1852)과 몬테소리(Montessori : 1870~1950)는 유아교육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교육사상가이다. 그들의 사상을 토대로 한 유치원은 유럽 각국에서 설립되었으며 특히 몬테소리는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에서 빼놓을 수 없는 위치에 있다.
프뢰벨
유아교육
조선시대 이전은 삼국시대와 고려시대로 구분되지만, 이러한 시대적 구분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커다란 의미를 발견하기 어렵다.
삼국시대 이전의 교육은 생활교육, 종교 의식의 교육, 군사교육, 생산교육이었고, 삼국시대 이후에 비로소 불교에 의해 수준높은 종교철학사상이 형성되었으
유아교육 기관의 설립도 많아졌다.따라서 요즈음 아이들은 유치원 교육이나 전문유아교육을 대부분 경험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중이다. 특히 최근 들어 PIAGET의 인지 발달이론의 대두와 함께 유아의 인지적 접근에 대하여 관심이 고조되면서 몬테소리의 사상과 이론에 대한 재평가
교육운동, 아동연구 운동, 등에 의해 프뢰벨에 대한 비판이 제기 되었다. 이렇게 프뢰벨주의에 대한 논쟁에 출발한 비판은 1920년대에 개혁유치원의 개혁 유아교육과정으로 구성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개혁유아교육과정 구성의 선구자 적인 역할을 맡았던 Hill과 Temple이 듀이의 사상에 가장 많은 영항
교육을 받지 못하였으나 소년시절부터 여러 상점의 점원생활을 하며 사람들의 성격을 관찰하기도 하고 장사 방법이나 직물 취급법 등을 익히는 한편 독서에 몰두하여 지식을 익혔다. 그는 28세에 뉴 라나크 공장의 직공 관리를 맡게 되고 이전에 쌓아왔던 지식들을 바탕으로 훌륭한 제조업자로서의 평
Ⅲ.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
1. 아동관
① 민감기
민감기란 특정한 측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연속적인 특성을 지니는 시기이며, 이 기간은 주로 0~6세 사이에 해당한다. 민감기는 환경으로부터의 인상을 흡수하여 자기 것으로 만드는 능력이 왕성한 시기로서 이 시기의 어린이는 세계와 접촉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원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이며 사상가인 플라톤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소크라테스만이 진정한 철학자라고 생각하였다. 영원불변의 개념인 이데아(idea)를 통해 존재의 근원을 밝히고자 했다. 그의 작품은 1편을 제외하고 모두가 논제를 둘러싼 철학 논의이므로 《대화편(對話篇)
교육이 인간을 가장 자유롭고 행복하고 덕스럽게 만든다고 보았다. 루소의 자연에 순응하는 교육의 중심사상은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으로 아동의 권리는 최대한 존중하는 교육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루소의 교육사상을 정리하고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해 보겠다.
Ⅱ. 본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