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사진의 발명
이전의 미술가들의 지상목표는 현실의 실감나는 표현이었음
하지만 사진이 발명된 이후, 현실을 똑같이 그리는 일은 사진을 따르지 못한다는 사실을 인식함
따라서 당시 화가들은 다른 방법을 강구하기에 이르게 됨
2.일본 목판화 영향
당시 일본화의 특징: 단순한 구도
배타적인 일본내의 분위기
그러나 현재 3세, 4세는 일본화 -> 사회 문제에 관심 없는 일본 젊은층의 분위기
다수 귀화, 한국 국적을 가졌으나 ‘조선’적을 그대로 가지는 인구도 존재
통명을 사용하며 일본화되어 살아가는 사람들도 많지만 KYC등 정체성을 찾기 위한 在日コリアン단체 역시 존재
일본화 시키려는 일본의 의도대로 일본화 되어 아예 민족이 사라져 지금 우리나라가 Japan 이라고 표시되었을 생각을 하니 끔찍하다. 그렇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치며 죽어간 독립운동가 분들께 다시 한번 경의를 표하는 바이다.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들에게 있어서 그분들은
일본화적인 독자적 화풍이 싹트기 시작한다.
무가의 초상화, 부처와 부인상, 유아상등 풍속화가 확립되었고 쇼헤이(障屛) 그림의 황금시대를 이루었다. 금·은을 사용한 금벽화가 유행하였다. 소서원(小書院)등의 사적인 곳에서는 수묵화를 선호했다.
이 시대의 화가들은 중국 그림을 일본화하고 다
일본화의 경향이 진은 절충파 및 문인화가 정립되었으나 우수한 작품은 나오지 못하였다. 광복 후 한국화는 일본화의 경향에서 벗어나서 전통적인 기법에 편중하는 경향과 한국화를 회화라는 의식에까지 끌어올렸는데, 여러 가지 실험을 전개한 현대적 경향과의 대립이 현저하게 나타났다. 이 당시에
일본화되어 간다. 즉, 토착 문화와 일본화된 외래 문화 그리고 외래 문화가 공존하는 중층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중층성은 일본 문화를 다양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⑤ 양면성
- 일본인의 양면성을 설명할 때 '국화와 칼'을 자주 인용하는데 국화는 일본인의 친절하고 축소 지향적
일본화 or 말살
특히, 일본어와 일본 역사를 주입/강요
⇒ 민족의 사상을 일본화 또는 말살하려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① 1960년의 개발열기를 배경으로 경제개발 5개년 계획과 함께 교육계획의 수립, 교육재정도 크게 확충. 교육사업에 대한 국가의 통제가 강화.
② 5․16군사정변 후 민족주
일본화 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하여 주인공은 당시 조선 민족의 생활을 구더기가 끓는 무덤으로 비유해 조선이 어떠한 상황에 처해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소설 속에서 한 일본인은 조선의 촌사람들을 속여서 일본의 노동자로 팔아먹는 일종의 노동자 인신매매를 좋은 돈벌이라 자랑하고
일본화하여 간편한 식단 속에서 일본의 형식과 멋을 살리는 일반 일본인들의 생활상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바로 이러한 일본인들의 문화에대한 태도는 우리에게도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한다. 지역의 특색을 살린 음식문화의 개발에 뒤처져서는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간편함과 더불어 맛으로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