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규정 (고려 위주의) 때문에, 형식적 내용적으로 많은 차이를 보이는 조선의 작품을 가전으로 바라보지 않았다. 또한, 이런 식으로 배제된 조선 가전들에게서 발견되는 소설적 특성 때문에, 조선가전의 소설적 면에만 주목하게 되고 이를 과도기적 소설로 보게 된 것이다.
결론적으로, 조선 가전
정도로 파악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즉 잡가는 시조나 가사와 같이 하나의 통일된 작품 구성원리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기존에 존재하는 여러 양식을 혼합하여 놀이공간에서 부르는 노래로써, 한편으로는 열린 장르이면서도 한편으로는 정제되지 못한 비체계적인 예술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식해주고 죽는 아주 슬픈 내용 이었다. 이런 식으로 한국드라마에서는 시한부 인생을 살아가다 죽는 주인공들의 이야기가 아주 많다. 정말 식상한 내용들이지만 새드엔딩의 드라마들 중 인기 많았던 것들이 많았다.
2.3. 만화, 소설 원작
일본드라마에서는 만화나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
. 만오천 호에 불과하던 17세기 중엽의 서울 인구가, 100년만에 거의 세 배나 되는 사만 여호로 늘어나게 된 상황은 이를 여실하게 보여준다. "서울은 돈을 가지고 살아가고, 팔도는 곡식을 가지고 살아간다"던 남공철의 말처럼, 서울은 돈을 매개로 분주하던 교역의 중심지로 자리잡고 있었다.
< 현대문학의 출발 >
Ⅰ. 근대의식의 성장과 근대 문학의 형성
1. 근대 의식의 시작
- 근대의 시작을 영 ․ 정조시대로부터 볼 수 있다.
영조(1724)의 업적
- 탕평책을 써서 당쟁을 제거하는데 힘씀.
- 균역법 시행 : 조선시대 백성의 세금을 줄이기 위해 만든 납세제도.
- 신문고 부활 :
식의 구현을 목표로 한다. 각각의 단어들이 결합해서 이루어 낸 ‘유기적 전체’를 추구한다. 그는 소리와 의미를 동시에 가진 언어를 질료로 삼아 ‘예술적으로’ 놀이한다. 그리고 놀이하는 언어들 속으로 들어가 말들의 연극에 동참하는 순간, 박상순 시의 모든 난해성은 사라지고, 대신 자족적인
I. 머릿말
페미니즘의 연극이 영미에서 연극의 한 장르로 뚜렷하게 드러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후반이다. 여성에 관한 연극은 연극의 기원과 더불어 있어왔고 사포 이래 여성극작가도 몇사람 있기는 했지만 여성작가가 무대에서의 여성읭 존재, 혹은 부재에 의식적인 관심을 갖게된 것은 70년대
멋에 기대어 정서적 분위기에 어울리는 재현의 형식을 수필을 통해 보여주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태준의 ?무서록(無序錄)?은 볼프강 카이저의 ‘언어 구조’로서 존재하는 문체로 쓰인 문학적인 수필집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이태준의 ????무서록????을 읽고 감상문을 써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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