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가전 연구에서 가장 배제된 텍스트가 바로 '조선시대의 가전'이다. 조선 가전은 기존의 '쇠퇴' 관점과는 달리 소재와 작자 층의 확대로 전성기를 구가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조선가전은 기존의 강력한 가전장르 규정 (고려 위주의) 때문에, 형식적 내용적으로 많은 차이를 보이는 조선의
정도로 파악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즉 잡가는 시조나 가사와 같이 하나의 통일된 작품 구성원리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기존에 존재하는 여러 양식을 혼합하여 놀이공간에서 부르는 노래로써, 한편으로는 열린 장르이면서도 한편으로는 정제되지 못한 비체계적인 예술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사에 큰 획을 그었다고는 할 수 없겠으나, 신라ㆍ고려시대의 설화와 전기(傳奇)를 계승하면서 본격적인 소설의 시대를 예비하였다. 이 조선 전기 소설사는 앞 시대의 설화문학을 계승한 설화집ㆍ소화집 및 잡록의 편찬, <금오신화>, <기재기이>에서 보이는 전기소설의 계승, 가전체의 발전, 불교계
고전문학을 찾아서」,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3), p.303
위 글은 임춘의 <국순전>의 일부로 교술적 갈래에 속하는 가전체 작품이다. 술을 빚는데 쓰는 발효제인 누룩을 의인화한 ‘국순’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화자는 작품의 내적 자아에 해당한다. 화자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있는
Ⅰ. 서론
1977년 「나자레를 아십니까」로 작품활동을 시작한 이문열은 한국 소설의 대중성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커다란 발전의 축이다.
우리나라 국민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그의 책을 읽었다고 할 만큼 이문열은 우리나라 문학사를 이끌어 나가는 중요한 한 사람이다. 한 비평가가 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