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건강한 네티즌 되기” 프로그램의 제안
‘건강한 네티즌 되기’ 프로그램은 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성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정보사회에서 인간답게 올바르게 살아가는 것이 어떠한 것인지를 가르치는 교육이 ‘건강한 네티즌 되기’라고 본다면 과거의 윤리교
정보유출은 접근자에 대한 높은 보안의식과 윤리의식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GS칼텍스 사건은 기업의 정보보호 윤리의 확립과 발전의 필요성을 일깨우는데 큰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GS 칼텍스의 개인정보유출사건의 피해 규모가 커진데에는 GS칼텍스의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안일한 관
Ⅰ. 개요
대개 사이버스페이스에서는 주체의 분열이 가속화되고 해체와 차이의 윤리가 지배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포스터에 의하면 '정보양식에서 주체는 절대적인 시공간에서의 한 지점에 위치하면서 다른 지점들의 선택지들을 합리적으로 계산하는 그런 물리적으로 확고한 입지를 누리지 못한다
정보통신기술의 결합으로 사이버공간의 상업화와 독점화가 가속화되고 있고, 인터넷 언어의 영어중심화 경향이 심화되고 있어 오프라인상에서의 거대자본의 독점화와 미국화 현상보다 더욱 심각한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이버공간을 형성시킨 개방성의 원리와 자율성의 윤리가 심각하게
정보 통신 윤리 교육은 인터넷 중독을 비롯한, 정보화 역기능의 가장 근본적인 피해를 줄이기 위한 교육적 방안의 하나로 정보사회를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심어주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인터넷 중독과 그 해결방안으로서의 정보 통신
Ⅰ. 서론
윤리학에서도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 속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가 규범 윤리학이다. 이 규범 윤리의 체계는 크게 목적론적(teleologische) 윤리 체계와 의무론적(deontologische) 윤리 체계로 구분 할 수 있다. 요약컨대 목적론적 이론은 단지 어떤 행위가 좋은 결과를
Ⅰ. 서론
어떠한 이론이 탄생하게 된 맥락에는 반드시 그 시대적 영향이 포함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정보화 시대, 커뮤니케이션 시대, 포스터모던 시대라고 불리는 요즘 시대에 교육에서 구성주의를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구성주의가 오늘날의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적 패러다임을
Ⅰ. 서론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정보의 초국경적 유통은 해당사회의 고유한 문화가치 및 청소년의 정서에 해로운 정보를 통제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따라서 네트워크를 통해 음란물을 전송하는 행위에 대해서 처벌방안이 각국이 마련하거나 마련 중에 있는 상황이다.
미디어 및 정보통신의 급
Ⅰ. 서론
인간의 삶에 있어서 윤리는 필수 불가결하다. 본래 윤리(倫理)라고 할 때의 ‘윤(倫)’자는 무리, 또래, 혹은 질서 등을 뜻하고, ‘리(理)’자는 ‘옥을 다듬다’에서 유래되어 이치, 이법, 도리를 의미한다. 따라서 윤리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즉 인간관계의 이법 이라고 할 수 있다.
서
Ⅰ. 서론
정보통신을 통한 멀티미디어시대가 도래하면 민주주의의 증진과 함께 인간 삶의 복지를 증가시킬 수 있는 유토피아적 정보사회가 이루어 질 것이라는 낙관론이 지배적이다. 전자민주주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근거는 정보통신의 매체적 특성에 기인한다. 정보통신 의해 형성되는 공간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