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에는 중국 역사상 춘추전국시대라고 불리는 난세가 도래하게 되었다.
이 시대는 혈연중심의 봉건제도가 붕괴되어가고 평민 가운데 상층에 속하는 지식인 중심의 중앙집권적 관료제가 형성되어가던 과도기였으므로 이 시대는 거의 모든 면에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 주었다. 즉 지배적
춘추전국시대는 역사상 상당히 혼란스러운 시대였지만 반면 중국역사뿐 아니라 인류 역사에서 철학과 학문이 가장 왕성하게 발전한 시대이기도 하다. ‘제자백가(諸子百家)’의 시대에서 장자도 이런 시대적 환경에서 태어나 자신의 사상을 피력한 사상가 중의 하나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폭력과 살
시대 초기에 암.수키와가 분리되어 제작 되었다. 춘추전국시대에 접어들면서 부터 기와가 전국 각지로 전파 되었고 도철, 동물, 수목 등을 새긴 막새가 다양하게 제작되었다. 당시에 사용되었던 수막새를 반와당이라 부르며 수키와 그 끝에 반원형의 드림새(원형의 드림새를 절반으로 나눈 모양)가 부
있다.
3.춘추 전국 시대 건축과 조각
춘추전국시대는 기원전 8세기에서 기원전 3세기에 이른 중국고대의 변혁시대이다.
은(殷) 서주(西周) 시대의 제도를 이어받아, 토단 위에 목조 건축이 지어졌다. 높은 토단 위에 몇 층의 목조에 기와를 얹은 궁전이 지어졌다. 전국시대에는 둥근 통기와의
춘추전국시대에 이처럼 수많은 사상가들이 나왔지만 이들의 기본 경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사회가 혼란하기는 하였지만 그 시대의 봉건제도를 긍정적인 입장에서 보는 이들과 부정적인 입장에서 파악하는 이들이다. 유가와 묵가를 긍정적인 학파들의 대표라 한다면 도가와 법
제1장 중국문명의 시작과 전개
1. 선사시대 - 중국사의 시작
(1) 학문적 특징
1. 중국 선사시대의 시기는 역사시대보다 더 장구(長久)하다.
2. 문자기록이 없으므로 이 분야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제반학문의 연구방법을 이용해야 한다.
3. 광범위한 분야인 만큼, 학설이 아주 다양하게 나올 수 있으나
생겨나게 되었고 이로 인해 봉건제도는 뿌리째 뒤흔들리게 되어 엄청난 정치적, 도덕적 무질서가 야기되었다. 공자에게 큰 근심을 주었던 이러한 상황은 점점 더 빠른 속도로 악화되었고, 그 결과 맹자가 태어나 활약했던 시대에는 중국 역사상 춘추전국시대라고 불리는 난세가 도래하게 되었다.
시대, 그러니까 춘추전국시대의 상황을 본다면 그렇게 해석될 수 없음을 쉽게 파악 할 수 있다. 춘추전국시대는 인구의 대부분이 노비 계층이었다. 지배자들은 그들에게 자신의 신분을 인식시키고 그들을 더욱 용이하게 다루기 위해 정명사상을 사용했다. 즉, 이 사상은 지배자와 피지배자의 계층을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