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적 배경은 무엇이었나
2. 회화의 주제에 따른 분류 : 인물화/ 산수화/ 화조화/ 영모화/ 사군자화/ 계화
♣ 본론
1. 인물화의 분류
초상화/ 풍속화/ 도석인물화(道釋人物畵)/ 사녀화(仕女畵)/ 고사인물화(故事人物畵)
2. 인물화의 발전
- 춘추전국~한대(漢代 기원전206~기원후219): 감계(鑑戒)적,
1. 들어가며
한 사회 내에서 죽음과 생에 관한 인식은 그 사회가 처해 있는 시대와 그 사회의 주류적인 사상과 결코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죽음과 생에 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것은 그 사회 혹은 국가의 문화 전반을 알아보는데 상당한 시사점을 안겨다 줄 수 있다. 그러는 가운데 죽음과 생
1, 춘추전국시대와 맹자의 비판사상
맹자는 무엇을 근거로 왕도사상을 주창한 것일까? 당시 많은 사상가들이 맹자에 앞서 이미 두드러진 활약상을 보이고 있었다.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묵자墨子와 양주楊朱의 무리였다. 춘추전국시대는 철학의 시대라 할 만큼 제자백가가 융성했던 시대로, 춘추전
춘추전국시대 경제발전의 배경과 결과
춘추전국시대는 철기가 전국적으로 보급되고 우경이 도입된 시기였다. 또한 각국이 관개수리사업을 추진하면서 이른바 ‘농업혁명’의 원동력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춘추전국시대에는 농업생산량이 이전에 비해 월등히 높아졌고, 전국토의
춘추전국시대 경제발전의 배경과 결과
춘추전국시대는 철기가 전국적으로 보급되고 우경이 도입된 시기였다. 또한 각국이 관개수리사업을 추진하면서 이른바 ‘농업혁명’의 원동력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춘추전국시대에는 농업생산량이 이전에 비해 월등히 높아졌고, 전국토의
5. 춘추전국(春秋戰國)시대춘추전국시대에는 균형이 깨지면서 일치일란의 시대가 되었다. 이 시기에 제자백가(諸子百家)라는 훌륭한 선생을 모신 다양한 학파가 혼란한 시대를 평정하기 위해 출연했다. 제자백가의 유형은 인간본성의 다양함을 반증하며 그들의 출연배경은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시대부터 춘추전국시대를 거치면서 독특한 문화상을 축적하면서, 문화적 전통 또한 강한 지역으로 발전해갔음을 알게 되었다.
오늘날 산동인들은 그들의 오랜 선조들이 다른 지역에서 이동해 온 것이 아니고, 바로 지금 그 땅에서 독자적인 진화의 과정을 거쳤을 뿐만 아니라 근세에 이르기까지 중
춘추전국시대와 유교
1) 초기의 유교
유교의 황제라 하여 문선황제(文宣皇帝)라 불리는 그는 종주국인 주나라의 힘이 상당히 약화되고 제후국들의 힘이 강력해지는 춘추전국시대에 태어났다. 그는 이러한 상황이 크게 잘못되었다고 느끼며 과거의 완벽했던 주나라 초기의 사상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춘추전국(春秋戰國)
춘추전국시대는 사회 생산력이 급속도로 발달하게 됨에 따라 그림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현실 삶과 전쟁을 표현하는 내용이 많이 나타나게 된다는 점이 가장 큰 변화이다. 전국시대에서 진한(秦漢)으로 이어지는 과정에 만들어진 묘지에서 많이 발견된, 백화(帛畵)․벽화(壁
춘추전국시대, 명*청에 거쳐 오늘날 중국의 현대사가 존재하고 있다. 중국의 과거 왕실의 역사를 통하여 현재 공산당이 지배하고 있는 중국의 모습을 바로 알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 있다.
이상과 같이 일본근대화, 그리스 폴리스, 유럽의 사상인 보수주의와 자유주의, 중국 왕실의 역사를 통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