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 맹자의 성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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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학사상] 맹자의 성선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맹자의 생애
Ⅱ. 시대적 배경
Ⅲ.맹자의 기본 사상
Ⅳ. 맹자의 四端
Ⅴ.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
Ⅵ. 맹자 사상의 이론적 약점
본문내용
공자는 인의 실천을 강조했지만, 왜 사람이 인을 목표로 삼고 실천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근원적인 설명을 하지 않았다. 이에 맹자는 성선설을 주장하여 인간의 본성에서부터 실천원리를 만들고자 했다. 이제부터 맹자의 기본사상인 성선설과 그 사상을 뒷받침하는 맹자의 四端, 그리고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의 비교 및 맹자 사상의 이론적 약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맹자의 성선설에 관해 논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의 생애와 그가 살았던 시대적 배경에 대해서 잠시 알아볼 필요가 있다.

Ⅰ. 맹자의 생애
맹자는 공자보다 약 150년 뒤에 태어났다. 맹자가 태어난 곳은 공자의 출생지인 노나라와는 가까운 곳이었으므로 맹자는 공자를 숭상하고 사숙했다. 그리하여, 정통 유학을 계승 발전시켰고 훗날에는 공자 다음의 아성으로 불린다. 그가 공자의 학통과 인연을 맺게 된 것은 젊은 시절에 공자의 손자인 자사의 문하생이 되면서부터 이다. 이후로, 마침내 맹자도 남을 가르치는 스승이 되었고 잠시 제나라의 관리로도 일했다. 그는 각국을 돌아다니면서 제후들에게 인정을 베풀라고 조언했다. 그러나 당시의 열국은 각기 강병을 길러 정벌을 일삼던 때였으므로 맹자의 인의와 왕도의 주장은 ‘시의에 적합치 못하다’하여 용납되지 않았다. 그리하여 58세에 고향으로 돌아와 말년에 문인 만장들과 더불어 공자의 뜻을 계승하는데 전력을 다하였다. 84세의 고령으로 세상을 떠났으며 그의 제자들이 그 언행을 기록한 책이 7권으로 이루어진《맹자》이다.

Ⅱ. 시대적 배경
주나라는 사회적, 정치적 위계질서가 분명한 봉건주의 원칙에 바탕을 둔 국가였다. 따라서 신분이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 사이에는 분명하게 규정된 특권과 의무가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사람들의 야심과 음모로 인해 지위의 찬탈과 형벌이 생겨나게 되었고 이로 인해 봉건제도는 뿌리째 뒤흔들리게 되어 엄청난 정치적, 도덕적 무질서가 야기되었다. 공자에게 큰 근심을 주었던 이러한 상황은 점점 더 빠른 속도로 악화되었고, 그 결과 맹자가 태어나 활약했던 시대에는 중국 역사상 춘추전국시대라고 불리는 난세가 도래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 하룻밤에 읽는 동양사상(중앙 M&B, 표정훈, 2002)
2. 재미있는 중국철학 이야기(박은사, 이영재, 1997)
3. 중국철학산책(백산서당, 김성동, 백원담, 1996)
4. 논쟁으로 보는 중국철학(예문서원, 중국철학 연구회,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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