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은 또한 그것이 의사소통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의사소통은 일방적이 아니라 항상 쌍방적이다. 그러므로 문학은 작가의 작품 생산에서 끝나는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독자의 읽기를 통한 반응이 있을 때 비로써 작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본질적으로 문학은 읽혀야 하는 것
Ⅰ.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세계는 커다란 인식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그것은 곧 인류가 지금까지 자신들의 앎과 삶을 규정지어온 관습적 ‘틀’과 절대적 ‘진리’의 한계와 횡포를 깨닫고 그것으로부터 벗어나려는 노력을 하게 되었
2. 서사교육의 기능
2-1. 세계 인식적 기능
서사교육의 차원에서 주체가 사회와 대면하는 길은 일차적으로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주체의 대상지향성이 세계로 향함으로써 세게에 대한 성찰적 인식을 형상화할 수 있다. 이를 일러 서사를 통한 세계 알기라 할 수 있다. 현상학적으로 보면 이
2. "아햏햏 문화" 분석을 위한 접근 도구들
"아햏햏 문화"는 어떤 시각으로 봐야 할 것인가. 대중문화 분석을 하는 데 있어서 구조주의적 접근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구조'라는 말은 겉으로 드러나는 표피적 현상의 밑바닥에 존재하면서 그 표피적 현상을 가능케 하는 체계라고
포스트모던한 사회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신문화사’라는 역사를 바라보는 새롭고, 신선한 시각은 우리의 역사학을 대단히 풍요롭게, 또 다양하게 만들어 준다. 두껍게 읽기, 다르게 읽기, 작은 것을 통해 읽기, 깨뜨리기 등의 방법을 통해서 역사를 서술하는 것이 바로 문화사이다.
정신으로 전이시킨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다시 말해 인도주의적 정신병동의 개혁이 결국 정신병자들의 행위 양태에 대한 기록이나 조사, 그리고 검사들을 동반하게 되면서 당시에 통용되는 가치 규범들을 아주 효과적으로 주입시키려는 시도가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행해 졌다는 것이다.
심리학적 방법은 보다 많은 사람들을 인생에 공감적으로 접근하게 해 줄 수 있었다. 사람들이 집단으로 격식 없는 자리에서 모르는 사람들과 마음속 싶은 곳에 있는 느낌과 감정과 생각을 터놓고 나눈다는 발상은 그 문화적, 정치적 영향력도 상당했다. 2차 세계대전 이후로 점점 복잡해지고 관료적이
희박하게 하고, 향수적인 물건을 등장시키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하면서 마치 이야기가 어떤 막연한 향수적 과거, 말하자면 역사를 초월한 영원한 1930년대에 놓여진 것만 같이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프레드릭 제임스,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사회, 251면
ⅱ.공간적 혼성모방(패스티쉬)
읽기, 쓰기의 맥락에 따라 끝없이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는 해체적 입장은 많은 포스트모던한 연극의 철학적 기반이 되기도 한다.
포스트모더니즘 공연의 기본적인 미학적 바탕은 전통적 연극의 개념인 재현과 모방에 대한 도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크게 보아 아르토 이후 연극의 목적이 더 이상
가진 경전으로 군림하게 되었다. 포스트식민주의는 이런 지배문화로서의 영문학에 대한 비판적 독해, 혹은 뒤집어 읽기를 시도한다. 다시 말해서 전통적인 영문학 텍스트에 대한 새로운 독법과 분석을 통해서 텍스트 ‘다시읽기’ 와 그 텍스트가 생산된 사회-역사적 ‘맥락읽기’를 시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