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좋아한다. 그것이 아직은 정식으로 역사에 이름을 올리거나 정사로 인정되지 못하지만 그러한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이었다. 그런데 이번 과제로 인하여 이 ‘문화로 보면역사가 달라진다’라는 책을 읽고서는 역사란 것에서 내가 모르던 많은 분야와 학문이 존재하는 것에 놀라움을 느낄 수
‘문화로 보면역사가 보인다.’라는 책제목은 구체적인 문화의 사례를 통한 역사를 보는 방법이라고 단순히 생각되어 진다. 하지만 책을 읽어가면서 그러한 생각은 나중에 결론 부분에 가서야 몇 줄 나올 뿐이고 전체적인 내용은 우리가 단순히 역사로 인식하는 것, 즉 성공한 사람들의 역사, 승리자
역사학은 우리 세계의 지나간 일들을 초연하게 다루는 고고한 학문이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역사학도 변한다. 그 변화의 산물로서 '신문화사'라는 조류가 역사하계에 대두되었다. 이'신문화사'는 사회주의의 몰락과 이데올로기의 붕괴와 같은 맥락으로서 역사학계 20세기 최대 업적인 '사회사'에 대한
역사학은 세계의 변화를 초연하게 다루는 고고한 학문인 것 같지만, 사실 역사학도 변화하고 있다. 외부의 환경에 맞게 변화하기도 하고, 역사학 내부에서도 변화하기도 한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신문화사, 역시 예전부터 계속된 변화에 의한 매개체이다. 이것은 그동안 있어왔던 정치사나 사회사
영웅 중심적이고, 지배자 중심적인 정치사의 역사 서술에서 벗어나 나온 것이 사회사이다.
정치사처럼‘위로부터의 역사가 아닌 밑으로부터의 역사라고 말할 수 있는 사회사는 1950년데 말과 1960년대 초의 마르크스주의 역사가들과 1930년대의 아날학파에 의해 주도 되었다. 이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