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승화강의 의의
고대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명의인 편작(扁鵲)은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으로 ‘두한족열복불만(頭寒足熱腹不滿)’ 즉 ‘머리는 차게 하고 발을 따뜻하게 하며 배는 부르지 않게 한다.’는 말을 남겼다. 그리고 네덜란드의 명의인 헤르만 보어하브(Hermann Boerhaave)는 죽으면서
3) 사상의학의 시대적/사회적 배경
이제마는 흔히 의학자로 알고 있지만 사실 그는 유학자이다. 원래 수기치인 하는 방법을 연구했는데, 사람마다 심성의 장단점이 틀려 그 방법이 사람마다 틀려야 했기에 심신을 닦아 유학 정신으로 실천하려 했던 것이 의학으로 발전한 셈이다. 일반적으로 한의학
모든 현상은 목,화,토,금,수의 5가지의 원소들이 서로 조합하여 생성되고 존재되고 소멸한다는 학설인 오행설을 함께 묶어 이르는 말이다.
이러한 음양오행설은 과거시대 중국인들이 우주에 대해 설명하고자 만들어낸 이론으로 이는 현대시대의 중국인들에게도 많은 사상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사상적 흐름은 반드시 그 사회의 현실을 반영한다고 볼 때 포스트모더니즘 역시 복잡하고 다원화되는 현대 사회의 반영인 것이다. 더구나 포스트모더니즘이 확실한 이론적 체계를 담보하고 있다거나, 그 내용에 있어서 어떠한 이념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이상 포스트모더니즘은 하나의 사상이나 이론
도교윤리를 철학적으로 계승했다는 평가
도교는 여러 파와 복잡한 혼합 사상을 가지고 있다. 도교의 신계보를 처음 만든 도홍경의 신계보에 따르면 원시천존이 최고신격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酒井忠夫 외, 최준식 옮김, 『도교란 무엇인가』, 민족사, 1990, p. 113.
이외에도 도교에서는
음양오행이란 온 우주, 인간 세상의 모든 현상을 구성하는 두 원리인 음양과 이 영향을 받아 만물의 생성과 소멸을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의 변전으로 설명하는 오행을 묶어서 설명하는 말이다.
이러한 음양설과 오행설은 본래 발생을 달리하는 다른 사상이었으나, 전국시대말기 이후
I. 머리말
최근 한국인들의 평균수명은 다양한 복지시설과 건강식품의 선호로 인하여 평균 수명이 점차 늘어나는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다. 이에 따른 건강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은 실정이다. 따라서 보완대체의학이 현대인들에 새로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 방법 중의 하나가 보완대체
.(예를 들어 위하수(胃下垂)와 현운(眩暈-어지럼증)에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을 같이 기허(氣虛)라는 관점에서 쓴다.) 그래서 사람의 여러 가지 특성이나 개성을 소중히 한다고도 보인다. 하지만, 이것은 서양의학에서 약의 용량 증감을 통한 접근보다는 실제로 훨씬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은나노에 대한 메커니즘 아직 정확치 못해
이처럼 웰빙 바람을 타고 은나노를 이용한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은나노의 살균·항균 능력이 99.9%에 달한다는 것을 사람들은 자칫 ‘무균 상태가 되는 것’이라고 믿을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믿음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나노산
않은 환자보다 치명률이 2배 정도 높고, 하지절단의 가능성도 수십 배 높다. 또한 하지절단을 시행했을 때 환자 삶의 질적인 면이나 경제적 손실을 고려하면 예방이 매우 중유하다. 이에 한의학에서의 당뇨병성 족부질환에 대한 문헌적 고찰 및 임상적 고찰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조사를 하였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