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나는 누나가 두명이 있다. 난 어렸을때 누나들 틈에 끼어 소꿉놀이와 고무줄,공기등을 하면서 놀았다. 이런 놀이를 할때 마다 엄마는 “너 그러다가 고추 떨어진다”하며 나무라셨다.
하루는 그 꾸지람이 너무 심해서 끝내 울음을 터뜨렸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여자 애들은 고무줄 놀이
현대 사회는 소비사회이다. 후기자본주의에 들어서면서 모든 사회적 산물들은 자본의 논리 속으로 함몰되어버렸다. 무형의 산물조차도 상품으로 가공되어 소비된다. 이 정도가 되고 보니 이제는 어떤 뚜렷한 목적을 위해 소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를 하기 위한 소비를 한다. 아주 기초적인 사회적
여성성 이론'으로 설명되어지는 프랑스 페미니즘이 바로 그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서구페미니즘은 백인 부르주아 여성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남성과 여성의 '차이'에만 주목할 뿐 여성들 사이의 차이의 문제는 간과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주로 흑인여성들과 제3세계 출신 여성
흑인 병사와 함께 살고 있다. 매기 언니와 한 침대를 쓰는 흑인 병사, 매기 언니의 ‘미제’물건들. 이런 것이 치옥이와 주인공에게는 모두 관심의 대상이 된다. 6.25라는 역사적 갈등 상황을 시작으로 우리 주위에 급속도로 자리 잡은 미국은 아이들에게 이렇게 경험되고 있었다.
소녀와 소녀의 오빠를
여성성을 의미하는 젠더 구도에 대한 성찰이 페미니즘의 사유를 형성해 왔기 때문에 기존의 논의들이 이러한 젠더 개념에서 벗어나지 못할 뿐 아니라 재생산한다는 점을 지적하며 남성-여성의 이분법적 대립구도에서 벗어나 다중적, 다층적 정체성을 이론화해야 한다고 피력하였다. 이것은 동성애론
차지
종교
5
인구수 약3억
(백인 64% 라틴계 16% 흑인 12% 아시아인 12%)
02 문화 소개
Hofstede모형 사고체계 선물문화 지역별 문화
02. 문화소개
01. Hofstede
개인/집단주의
1
남성성/여성성 지수
2
한국
18
미국
91
한국
39
미국
62
02. 문화소개
01. Hofstede
권력거리
4
불확실성회피지수
3
미국
46
한국
85
미국
40
한국
60
여성성(순결, 수동성, 조신함등)을 심어주기도-요구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급격한 산업화정보화에 따른 문화변동과 연관해서 살펴보자. 한국의 자본주의 근대화는 개발독재-군사문화로 특징지워질 수 있다. 군대의 제1덕목이 무엇인가 바로 ‘효율성’이다. 외국인이 한국와서 가장 빨리 알아듣는
여성성을 획득하려는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목적이 담긴 운동.
궁극적 목표 : 여성해방
19세기 중반 여성 참정권 운동에서 비롯되어 1960년대 후반 활발.
베트남전쟁 반대 운동과 흑인의 인권운동, 신좌파 운동과정 중 남성 운동가들의 평등주의 이념과 여성을 남성에게 종속시키려는 성차별적인 행
경찰에 대한 지원에 관련해 주최국의 모든 부인은 그 나라의 책임있는 시민권과 거의 일치하지 않는다.
-Mobil
사회에 진출하기 힘든 여성
사회에 진출해서도
여성이 아닌 남성으로
사회생활을 해야하는
사회적 성 정체성의 혼란
상품화, 대상화된 여성성의 거부
잃어버린 여신 의식의 부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