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가 가는 길'이라하면 흔히들 '남자다워야 한다'는 기준으로 생각을 하게 되고 과거에 장부라 불리웠던 사람들, 즉 영웅이라는 사람들의 전철을 밟아야 한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참회록, 고백록, 예술록을 읽고 나서 생각이 바뀌게 되었다. 이 3권의 책은 단순한 자서전이 아니다. 보통 자서전
칭기스칸(Chingis Khan)은 성길사한(成吉思汗), 테무진(Temujin), 태조(太祖) 등으로 불려진다. 성길사한은 한자식 이름이고, 태조는 묘호, 테무진은 아명이다. 칭기스칸이란 칭호는 1189 몽골 부족 연합의 맹주로 추대되면서부터 사용되었다. 이름의 연원에 대해서는 세 가지 설이 있다. 첫째는 고대 터키의 "텡
-천지만물의 창조자인 유일신(야훼)을 신봉하면서, 스스로 신의 선민(選民)임을 자처하며 메시아(구세주)의 도래 및 그의 지상천국 건설을 믿는 유대인의 종교.
1. 기원
1) 고대 이스라엘인의 종교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보통 유대교라고 하면 바빌론 포로(BC 586∼BC 536) 이후 '모세의 율법'을 근간으로 하
그렇다면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악은 어디서 온 것인가? 라이프니츠가 형이상학적 악이라고 한 인간 이성의 유한성이 악의 원인인가? 칸트는 이성이 왜 유한한가 하는 원인을 제시하지는 않지만, 이성의 한계와 범위 그리고 이성의 오용으로 인한 이성의 오류(이성의 변증법)을 지적하고 있다. 이는 그
1. 들어가며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무시하면서 인생을 살아갑니다. 인간은 피부색도 구별되어 있고 머리색이나 기타 신체조건 또한 지역, 문화적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이러한 외관상의 차이는 어떤 원인에 기인한 것일까요? 생물학자와 인류학자들은 이러한 질문에 그 답을 정확
서론
현대 신학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슐라이에르마허 만큼 상반된 평가를 받는 신학자도 없을 것이다. 그는 19세기의 교부로, 또는 현대 신학의 아버지로 인정받는 반면, 19세기의 대이단자로도 비판받고 있다.
특히 칼 바르트의 입장이 그러하다. 그는 슐라이에르마허가 신학을 하나님의 계시에 대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Ⅲ. 실크로드의 변천
중국과 서아시아, 유럽을 갈라놓고 있는 지역은 지구상에서 가장 열악한 조건의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다. 그 대부분을 타클라마칸 사막이 차지하고 있다. 타클라마칸 사막은 비나 물이 거의 없는 곳이며, 폭풍이 잦은 곳으로 죽음의 땅으로 알려져 있다. 기온은 여름의 대낮에는
『고백록』의 저자인 성어거스틴(Augustin)은 354년 11월 13일에 북아프리카의 누미디아(Numidia)의 작은 도읍인 타가스테(Tahaste)에서 이교도의 하급관리였던 아버지 파트리키우스(Patricus)와 독실한 기독교인인 모친 모니카(Monnica)의 사이에서 태어났다.
기독교 역사에서 초대 그리스도교 교회가 낳은 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