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자유의지론
마니교는 영원부터 영원까지 선과 악의 싸움으로 역사가 정해져있다고 믿는 결정론 혹은 운명론이다. 어거스틴은 이러한 결정론 혹은 운명론을 비판하며 자유의지의 역할이 한 개인과 역사에 있어서 중요함을 역설한다. 어거스틴은 그의 저서「자유의지론」에서 인간이 운명의 거미
1. 실크로드에서의 종교의 전파
실크로드는 비단의 교역로였을 뿐 아니라 여러 종교가 동양(중국)으로 전래되는 교역로서 역할을 하였다. 각 여러 종교의 교역으로써 실크로드는 동서를 연결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각 종교가 생성되는 과정을 다음과 같이 살펴보기로 한다.
1) 불교
기원전
서방 그리스도교 신학의 터전을 마련한 사람으로서 서방신학의 대표적인 인물인 아우렐리우스 어거스틴(Aurelius Augustian;354-430)은 고대와 중세 뿐 이니라 현대의 신학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철학자로 말하자면 그는 그리스도교 철학의 창시자요, 신학자로서의 어거스틴은 선대의 삼위일체론과 기
내가 어렸을 때 이름이라도 알았던 종교는 겨우 4개이다.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 유교. 사실 유교는 신이라고 할 대상이 없어 종교로 생각지도 않았고, 이슬람교는 접할 기회가 없었다. 그나마 문화적으로 접할 기회가 있던 것이 기독교와 불교이다. 하지만 점차 커가면서 몇 종교를 더 알게 되었고, 이
1. 수와 당 제국
후한이 멸망한 후 전후 360년에 걸친 위진남북조의 혼란도 6세기 말 수의 통일에 의해 종말을 고하였다. 이때부터 10세기 초 당의 멸망까지 동아시아는 수당제국에 의한 최고의 번영을 누리게 되었다. 당왕조가 형성한 판도는 전한 이상의 광대함을 자랑했으며, 그와 동시에 동아시아는
마니교에 심취하게 되는 과정을 그린다. 마니교는 합리적으로 체계적인 이론을 갖추고, 특히 영혼과 물질, 선과악의대립 및 영육의 갈등을 잘 설명해 준다고 여겨졌기 때문이다. 독실한 기독교도인 어머니 모니카는 이것을 한탄한다.
5권에서는 28세~30세 사이의 일을 이야기한다. 그는 당시 천문학에 통
마니교 신도가 되었다. 학문적인 열정에 불탔던 20대에 마니교의 감독 파우스투스를 만나 마니교 교리에 대한 철학적 설명을 듣고 싶었으나, 학문적인 능력이나 깊이가 없음을 발견하고 마니교로부터 실망과 환멸을 느끼게 되었다. 마니교도와 완전히 최후의 결별을 선언하게 된 후 일시적으로 회의주
마니교의 오류에 빠졌습니다. 저자는 19세-28세 9년 기간 동안 마니교를 따라 아름다움과 적합함에 대한 책들을 썼고 자유학예와 아리스토텔레스의 범주론에 관한 한 작품을 출판했습니다. 그 기간 중에 저자의 가장 친한 친구가 죽기 때문에 저자는 너무 고통스러웠습니다. 29살 때 저자는 드디어 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