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는 제국의 시대로 불린다. 이 시기 아시아의 국가들은 제국주의 세력의 경제적 침탈을 피하고 근대화를 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되었다. 근대화(近代化)는 전통사회체제의 본질적인 변화를 요하고 사회전반의 변혁이 필요한 매우 광범하고 거대한 문제이다. 여기에는 강력한 추진력이 있어야 한다
- 새로운 밀레니엄의 시작이던 2000년에 대학생활을 시작한 이후 4년 동안 공부를 하면서 느낀 것은 우리에게 있어 지난 100 여 년은 전혀 정리되지 못했다는 사실이었다. 이러한 사실은 서구법과의 최초의 조우라고 할 수 있는 만국공법(萬國公法) 萬國公法의 의미는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는데, 그 첫
Ⅰ. 개요
1. 중국의 근대화
19세기에 이르러 많은 아시아 국가들이 '근대'라는 것과 만나고 그것을 경험했다. 그렇지만 '서세동점'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시기에 아시아 국가들, 특히 중국과 한국이 만난 근대는 제국주의의 침략적 성격이 강했다. 이런 거센 역사의 도전에 직면해서 한국과
Ⅰ. 들어가기
중국 역사와 문화의 강의를 들은 마지막 "유종의 미"가 파이널 레포트 일 것이다. 이 레포트는 1학년 때도 써봤었다. 그러나 매번 쓸 때마다 어려움을 겪는다. 1학년 때 레포트도 자료가 부족해서 미흡한 부분이 많았는데 이번 해에도 그렇다. 처음에 자료가 많은 자료를 선택해서 그 주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많은 경영학자들에 의해 논의되고 있으나,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해서는 일치된 견해가 없는 듯 하나, 대표적인 견해로알려져 있는 쁘띠(P.A.Petit)의 견해를 보면 다음과 같다. 즉, 그는 사회적 책임은 ① 이윤극대화를 은폐하기 위한 사회적 책임, ② 여론을 의식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