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임시정부에서는 출범 직후부터 1940년대까지 독립운동 방략을 체계화하는 작업을 계속하였다. 그러한 작업의 성과로 채택된 임시정부의 공식적 문건은 1920년의「대한민국임시정부 시정방침」, 1939년의「독립운동방략」, 1940년의「한국광복군편련계획대강」, 1941년의「대한민국건국강령」
Ⅰ. 서론
정치지도자의 자질을 일반론적으로 열거하기는 쉽다. 그러나 그것보다는 한국정치사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통해 이제까지의 정치발전과정을 보완하여 민주주의를 더 성숙한 단계로 끌어올리기 위해서 이제 우리의 정치지도자들에 필요한 요건은 무엇인지를 탐구해보는 것이 더 중요하고
Ⅰ. 개요
현재 학계의 일각에서는 社會思想史의 관점에서 사상‧종교의 변화로써 시대를 구분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즉 許興植은 새로운 사상은 사회변동을 기정사실화하고 나아가 이를 안정시키는 사회적 기능이 있으며, 사회체제의 기반이 되는 종교는 다름 아닌 國敎라는 기본전제 아래
Ⅰ. 서론
대통령의 정치적 역할과 리더십은 정치 지도자가 처한 ‘시대적 상황’(the era)과 ‘지도자’(the man)의 맥락에서 규정된다고 많은 정치학자들은 주장한다(Barber 1972; 1992; Lonnstrom and Kelly, 1997; Simonton, 1987). 이는 시대가 다르면 지도자의 유형도 달라져야 하며, 요구되는 리더십의 유형도 시대에
Ⅰ. 서론
1945년 종전이 임박해지자 임정 내부에서도 종전에 대비한 임정의 항일전 참가, 연합국의 승인, 내부 통일과 확대강화 문제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었다. 특히 문제의 핵심은 임정의 국제적 승인여부였다. 이를 위해선 임정이 항일운동세력을 대표한다는 대표성 확보 혹은 임정을 중심으로 한
Ⅰ. 개요
천황의 전쟁책임과 천황제 유지 문제에 관한 일본 사회의 여론은 ‘국체호지’가 압도적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패전 직후에 국내 체제의 동요를 막고 치안을 유지하기 위해 일본 정부가 민첩하게 전개한 치안유지 명령과 ‘1억 총참회론’과 ‘종전조칙’ 등의 국
Ⅰ. 개요
메이지헌법에 의거해 일본의 통수권자로서, 군사적 최고지도자로서 절대적 권력자이자 일종의 종교적 대상으로서의 현인신(現人神)으로 숭배되었던 일본의 대원수(大元帥) 히로히토 천황에 대한 전쟁 책임자로서의 처벌 및 나아가 천황제 존속 여부의 문제는 패전 전후의 일본 지배층에게
Ⅰ. 태평양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ARF는 동남아 국가연합(ASEAN)을 그 모태로 하여 생성되었다. 동남아 국가연합은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국가들이 주축이 되었다. 이들은 1960년대 중반에 월남전의 본격화 등 안보불안 상황에 직면하여 동남아 제국간 공동안보 및 자주
Ⅰ.조․일관계 대외인식
1.국교재개와 피로인
1592년 4월 일본의 침략으로 시작된 임진왜란은 1598년 11월까지 약 7년여에 걸쳐 지속되었다. 물론 7년 동안 계속 치열한 전투가 벌어진 것은 아니었지만 일본의 침략을 받은 조선의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였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전후 조선이
임진왜란 이후의 상황
1.전쟁이후 양국의 관계 악화
&하늘을 함께 할 수 없는 원수
2.일본-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정권장악
&도요토미 잔당들 말소, 에도막부 건설
3.조선-북방 여진족 강성
&남쪽의 위협을 사전 방지할 필요
4.대마도-경제의 상당부분을 조선에 의지
&무역 정지로 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