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고문서 등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삼국시대에서부터 이어져 내려왔던 동아시아 국제관계의 키워드는 ‘조공(朝貢)’과 ‘책봉(冊封)’의 두 단어이다. 삼국시대부터 19세기 말까지 지속됐던 이러한 관계는 과거의 모든 대외관계를 관통하며 큰 족적을 남겼다.
신라(新羅)가 삼국을 통일하고
Ⅰ. 머리말
고려시대에 처음 간행된 『삼국유사』의 존재를 확인하기는 어렵다. 지금까지 전하는 『삼국유사』의 완전한 판본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中宗壬申本이다. 그 중 국내에 전하는 것은 서울대 규장각 소장본과 고려대 도서관만송문고 소장본이다. 그 외 일본에 전하는 것으로 天理大가 소
『관동별곡』의 작자인 송강에게 있어서 관동지방의 여행은 정치인으로서 강원도에 관찰사로 원주에 임명된 후 3월에 부임해서 그 지역을 유람한 것이다.『관동별곡』의 성격에 대한 기존 논의들은 대체로 충군애민의 유가적 이념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면이 많은데, 이는 당대 지배이념에 충실했던
5) 병자호란 당시의 남한산성의 의미 : 남한산성의 돌맹이, 기왓장 하나까지도 나라를 지키기 위한 것 이었다. 남한산성은 우리역사 속에서 우리민족이 당한 침략에 대항한 항전 정신과 독립정신이 깃들어진 장소이다. 병자호란 당시에도 도성과 한강유역을 방어하는 군사적 최적의 요충지로서 비록 항
#1.혼인
때는 조선 인조 3년, 이득춘(이시백의 아버지)의 집에 홀연히 박처사가 등장한다. 박처사의 기이한 옷차림과 행동을 보고 이득춘은 그를 식객으로 초대한다. 박처사와 함께 지내며 이득춘은 박처사의 성품에 감복하고, 박처사의 딸과 시백을 혼인시키기로 약속한다. 금강산까지 찾아가는 수고
2) 서경의 위상
서경은 늘 개경 다음 가는 위상을 지닌 도시였다. 남경이 건설되면서 상대적으로 위축되기는 했지만 태조 이래로 서경은 늘 개경을 대체하는 천도의 후보지로 각광받았다. 태조가 훈요십조에서 ‘서경은 수덕(물의 덕)이 순조로워 우리나라 지맥의 근본으로 만대에 이루도록 대업을
2) 사무라이 정신과 영향
일본의 사무라이는 과거 우리나라의 양반이나 중국의 관료집단과 계급적 위치는 비슷하게 보이지만 많은 면에서 성격을 달리 하고 있다. 눈에 뛰는 차이로는 우리나라 양반이나 중국의 관료들이 문(文)을 숭상하는 지배계층이었다면 "사무라이"들은 무(武)를 숭상하는 지배계
그 중에 사나이는/ 머리를 깎았으되/ 꼭뒤만 조금 남겨/ 苦草 상토 하였으며
발 벗고 바지 벗고/ 칼 하나씩 차있으며/ 倭女의 治粧들은 머리 아니깍고
밀기름 듬뿍발라/ 뒤으로 잡아매어/ 족두리 模樣처럼 둥글게 꾸며있고 둥글게
그 끝은 두루 틀어/ 비녀를 꽂았으며/ 毋論 老少 歸天하고 얼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