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도의 소리
<목 차 >
Ⅰ. 단가「호남가」
Ⅰ-1. 단가란?
Ⅰ-2. 단가의 특징
Ⅰ-3. 호남가
Ⅰ-4. 편시춘
Ⅱ. 계층을 초월한 판소리
Ⅱ- 1. 판소리란?
Ⅱ-2. 판소리의 형성시기
Ⅱ-3. 판소리의 역사
Ⅱ-4. 계층을 초월한 판소리
Ⅲ.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예술
- 가장 전라도적인 소리
Ⅳ. 자료 출처
Ⅲ-1 .
상평전(上坪田), 하평전(下坪田) 上坪田, 下坪田 : 높은 곳에 있는 밭과 낮은 곳에 있는 밭
의 농부들이 갈거니 심거니, 탁주병(濁酒甁)에 점심(點心)고리 點心고리 : 점심을 담아온 고리버들로 엮은 상자.
곁에 놓고 격양가(擊壤歌) 노래하니, 그 노래에 하였으되, “시화세풍(時和歲豊) 時和歲豊 : 나라가
한국 고전소설 비평의 양상
목차
1.서론
검토를 위한 예비적 이해
2.본론
(1)선소설 비평론의 쟁점
(2)조선 전기 소설 비평의 성장
(3)조선 후기 소설 비평의 본격화
(소설의 부정적, 긍부정적 시각)
(4)정조의 문체반정과 배격론
(5)고전소설에 대한 본격 비평의 실제
<사씨남정기> <삼한습유> <광한루기>중
춘향전에 삽입된 상사 소리의 성격과 기능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2. 선행 연구의 검토
2. 춘향전에 삽입된 상사 소리의 특
2.1. 이본별 특징
2.1.1. 경판본 계열
2.1.2. 완판본 계열
2.1.3. 필사본 남원고사 계열
2.1.4. 판소리 창본
2.2. 이본 계열별 변이의 방향
3. 춘향전에 삽입된 상사 소리
판소리「춘향가」의 성장과 재창조
목 차
1. 서 론
2. 「춘향가」의 형성과 발전 과정
3. 「춘향가」의 현대적 재창조
3-1. 비공연예술의 재창조
3-2. 공연예술의 재창조
4. 결 론
1. 서 론
우리나라 판소리와 고전소설을 대표하는 「춘향가」는 문학적 음악적 그리고 연극적 층위 등 판소리의 모든 층위에
판소리
1. 판소리란 무엇인가
판소리는 한명의 창자가 부채를 들고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추어 긴 줄거리를 갖춘 이야기를 창(소리·노래)과 아니리(말)를 섞어가며 연행하되, 너름새(발림·몸짓)를 곁들여 표현하는 우리나라 고유의 연행 예술이다.
창자는 보통 목청을 조절하고, 청중의 호응 파악과 주의
판 소 리
1. 정의와 성격
(1) 정의
광대의 창조(唱調)와 창사(唱詞)의 총칭.판이란 노름판, 싸움판, 씨름판의 판과 같이 어떤 일을 하는 자리, 곧 무대란 뜻이며, 소리는 노래와 사설을 뜻한다. 이 판소리는 전통적인 민속적 연예(演藝) 양식으로 이야기를 노래로 부르는 형식이다. 흔히, 판소리의 대본을
《춘향전과 문체의 연구》
나의 고향은 강릉이다. 태어난 곳은 수원이지만, 태어나자마자 강릉으로 와서 20년간 꾸준히 강릉에서 살아왔다. 20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강릉에서 자랐기 때문에 강릉의 사투리를 쓰는 것은 당연하지만, 어린 시절 부모님께서 맞벌이를 하셔 나는 할머니 손에서 길러졌기 때
이본, 어떻게 볼 것인가?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이본의 생성
1. 이본의 발생 원인
2. 이본의 생성 원리
Ⅲ. 작품분석
1. 춘향전
2. 흥부전
3. 심청전
4. 토끼전
5. 장끼전
Ⅳ. 이본의 의의
Ⅴ. 나가며
Ⅰ. 들어가며
이본이란 동일 작품의 범위 내에서 내용상의 일부분이 차이가 있는 자료를 말한다. 고
춘향전 감상문
솔직한 “ 성춘향 ”의 매력
INTRO
Letter1. 어느 술집여성이 춘향에게 보내는 편지
춘향아~ 춘향언니?라고 해야하나?...
벌써 세상사람들에게 알려진지 몇 백년이 된 너에게 반말로 편지를 쓰려니까 기분이 이상하다. 난 너의 이야기를 듣고 많이 반성하고 많이 깨달았단다. 난 너의 복(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