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소릿제
1) 소릿제의 정의
유파란 '생각이나 방법 경향이 비슷한 사람이 모여서 이룬 무리' 라는 뜻이다. 주로 학계나 예술계에서 유파가 생겨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판소리에서도 이와 같이 지역에 따른 분파가 형성되었다. 판소리는 전승되면서 전승 계보에 따라 음악적 특성에 차이를 갖게
차례를 살펴보면 우선 북한 교과서는 몇 가지의 시기에 대한 그 시기의 대표 문학과 따로 외국 문학을 수록하여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남한 교과서의 차례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으로 나누어 총 37 개의 학습 내용을 서로 관련 있는 것 끼리 묶어 대단원 단위로 목표의
4. 박지원의 문체: 연암체
고려와 조선의 고문가들을 『동문집성(東文集成))』이라는 문집으로 엮어 평을 한 조선 후기의 문신 송백옥은 박지원은 문학적 기질을 타고났으며 그 위에 독서와 궁리에 힘을 쏟은 결과 ‘고’도 ‘금’도 아닌 독특한 문학적 체계를 완성했다고 하였다. 이종호, 조선의
⑷ 사실적 묘사
최찬식의 「추월색」을 평가함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소설의 ‘묘사’이다. 기존의 소설과 다른 「추월색」의 특징은 사실적인 묘사가 펼쳐진다는 것이다.
「추월색」의 영창과 정임이 신혼여행을 떠날 때의 서구식 행장에서부터 자유분방한 외형묘사, 정임이 가
Ⅰ. 문학의 심미성(심미의식)
미를 인식하는 능력, 즉 심미 의식 또는 심미성은 아름다움을 느끼는 감성의 상태를 말하며, 철학적으로는 개인적인 이해관계가 없이 내적 쾌감을 주는 대상에 대한 감성적인 느낌을 아는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미는 아름다움이나 쾌감에 국한되지 않고, 이와 상
1.3 단원 및 학습목표
-단원명
5.능동적인 의사소통
-소단원명 : (2) 구운몽(九雲夢)
-대단원 학습목표
◦ 읽기와 쓰기가 의사소통 행위임을 이해한다.
◦ 글을 매개로 집단과 집단, 사회와 사회가 시대를 초월하여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음을 이해한다.
◦ 작가, 독자, 문학 작품 사이
1. 서론
문학의 근본문제에 관한 재검토는 조선 후기에 이르러 활발히 진행되었다. 성리학을 강조한 사대부의 한문학이 독점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던 조선전기와 비교해 임진왜란을 전후로 한 조선 후기에서는 문학담당층이 확대되고 문학의 실상이 크게 달라지면서 문학사상 또는 문학론에서도 중
[서론]
현대무용이란? 20세기에 발생한 새로운 무대무용
서양에는 16세기 이래 발레라는 유일한 무대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현대에 들어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를 자연스럽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무용을 추구
Ⅰ. 서론
고전소설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닌 작품, 우수한 질적 가치와 영향력에 있어서 문학의 역사상 인정된 위치를 가지고 있는 작품, 후세에 모범이 되어 있는 작품을 의미한다. 이런 고전 소설의 작품 중 춘향전은 오래 전부터 우리 민중 속에서 널리 알려진 국문소설이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