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계 소설이란 판소리 광대가 공연하던 판소리 대본(창본)이 소설 독자층의 요구와 講談師, 貰冊家, 방각본업자의 상업적 목적과 맞물려 독자를 위해 전사되거나 서사 기록물로 인쇄된 것으로 민중의 발랄성과 진취성을 기반으로 한 민중의 공동작이다.
판소리계 소설은 다양한 근원설화를 바탕
판소리 사설과 판소리계 소설 사이의 질적 차이는 크지 않고 다만 부분적으로 현실을 반영한 이면 주제의 변화나 인물 성격의 차이 등만을 보인다. 정리하자면, 판소리계 소설이란 조선 후기에 생성된 국문소설 가운데 작품의 형성과 전승 및 변이 과정에서 판소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작품이다
설화가 없으니 문제가 된다. 현재로서는 대체로 <춘향가>는 관탈민녀형설화를 중심축으로 하고 여타의 다양한 설화들을 종속설화로 수용하여 이루어졌다고 이해하면 무방할 듯하다. 한편, 판소리의 무가기원설(巫歌起源說)에 주목하여 <춘향가>는 ‘근원설화 → 춘향가’의 단순한 과정이 아니라 ‘춘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재창조되어 왔다. 여기서 우리는 원전 <춘향전>과 다시쓰기 된 작품들을 비교 분석해보며 <춘향전>의 의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도록 하자.
Ⅲ.< 춘향전>다시쓰기의 의의
이상으로 고전 소설인 <춘향가>원전과 현대 작가들에 의해 다시쓰기 된 작품들을 비교, 분석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