茶道)로까지 발전하였다. 한편, 차의 성분과 효능은 차의 품종, 찻잎 따는 시기, 재배법에 따라 다르나 대체로 카페인을 주로 하는 푸린염기·타닌산·단백질·아미노산·아미드, 탄수화물로서 당(糖)·덱스트린·녹말·셀룰로오스·펙틴, 식물색소로서 엽록소·카로티노이드·플라보놀유도체·안토시안,
茶道) 차라고 하는 물질과 도라고 하는 절대적, 진리적 경지가 한 단어로 표현된 것이다. 이는 다 생활을 통하여 절대의 경지인 도의 차원에까지 이룰 수 있다는 뜻에서 생겨난 말이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다도는 차를 끓여 대접하는 예절과 방법이라고만 알고 있다. 하지만 다도는 차 생활을 통해서
다도(茶道)란 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행다를 준비하고 이행함으로써 건강한 마음가짐과 몸가짐을 수양하고 더불어 대인관계의 삶 속에서도 차를 매개로 하여 예절을 실천해 나가는 생활상을 의미하는 것이다. 다도교육은 우리의 대표적인 생활문화의 하나로서 차 생활을 통해 예의 마음가짐과 몸
茶道)는 일정한 작법(作法)에 따라 주객이 마음의 공감을 나누면서 마시는 일본의 전통 예술이다. 단순히 차를 마신다는 일상행위를 형식미를 수반한 일종의 예술적인 경지로까지 승화시킨 점에 일본 다도의 특색이 있다 하겠다. 이러한 일본 다도가 발전한 배경에는 녹차를 즐기는 일본인들의 취향이
I. 序 說
동북아시아권에 있어 한국, 중국, 일본 3국은 모두 차를 마시는 같은 문화권이자 생산지이다.하지만 다도(茶道)를 일컬으면 보통 일본의 다도를 연상하게 된다. 이는 한중일 3국 중 가장 엄격하고 절도있게 마시는 모습이 매우 깊은 인상을 남기기는 것에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일본의 다도
茶道), 전통예법 등의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었으며, 이 중에서 조원들의 만장일치로 ‘연애’에 관한 것을 우리 4조의 교육주제로 선정하게 되다. ‘연애’라는 것은 20대 대학생인 성인학습자 대다수에게 관심을 끌 수 있는 주제이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될 것이며, 학습
서 론
추운 계절이 돌아오면 항상 생각나는 것 중의 하나가 따뜻한 한 잔의 차(茶,tea)이다. 비록 다도(茶道)에 이르지는 못한다고 할지라도 따뜻한 차 한잔을 앞에 두고 마음이 통하는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것은 생활의 즐거움 중의 하나일 것이다.
차는 옛날부터 특유한 향기와 맛을 즐기는 기호품으
)과 다도관(茶道觀)으로 나눈다.
⑤ 차(茶)라는 한자를 숫자로 분해해보면 二十, 八十, 八 이 되어 그 합계는 백팔, 즉 길수(吉數)가 된다. 또한 '차(茶)'라는 한자는 풀(艸=草)과 나무(木)사이에 사람(人)이 있는 모양이어서 인간과 자연을 이어주는 끊을래야 끊을 수 없는 것으로 풀이될 수도 있다.
茶道), 일본무용, 노오(能)와 쿄겐(狂言) 등 많은 분야에서 이에모토 제도가 도입되어 있다. 이에모토라고 하는 말의 기원은 헤이안(平安)시대(794∼1185)의 아악(雅楽)의 집안에 있다고 하는데, 이에모토 제도가 성행하게 된 것은 18세기 이후의 일이다. 18세기 중반부터는 이에모토가 면허장을 전수(
茶道)에 정신적으로 높은 의미를 부여한 사람이, 무라타쥬코(村田珠光1423-1502)이다
이러한 흐름을 이해한 센리큐(千利休1522-1591)에 의해, 16세기말 차의 정신과, 차의 형식(예법,작법)이 완성되었다. 이러한 개념을 문자로 나타내기는 어렵지만, 생활 태도로써 '오만하지 않고, 조심(얌전·신중)스럽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