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
루터라든가. 멜랑히톤, 에라스무스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을 따라 한 위대한 인물이 세상에 햇빛을 보게 되었는데 그가 바로 칼빈이었다. 칼빈은 본래 프랑스 북쪽 피카르디 지방에 있는 노욘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제랄코반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12세 때 아버지의 영향력에 의해 노용 대성당에
하였다가 때로는 넷으로 하였다 하는가?’ 야누스가 쌍둥이라는 것인가, 아니면 네 방위를 상정하고 있는 것일까? 우선 우리는 ‘주피터의 능력 및 주피터와 야누스 사이의 비교에 관하여’ 생각해보자. 사실 둘의 능력은 비슷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주피터를 영혼으로, 야누스를 신체로 묘사한다.
Ⅰ. 개요
18세기 미국의 종교 생활에서 가장 광범위한 변혁 운동은 대각성 운동이었다. 대각성 운동은 교회에 들어오는 규범적 방법으로 중생의 변화인 “회심”을 강조했다. 엄격한 도덕과 열정적인 경건이 이 운동의 전반적 특징이었다. 대각성운동은 개신교 사회에 새로운 신앙 이해와 행동원리를
2) 효용력의 개념
효용력이란 언제나 어느 한 사람의 경제 행위자나 여러 경제 행위자에 의해 현재 또는 장차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어 배려의 대상이 된 구체적인 개별적 기회로서, 이러한 기회의 평가된 의의에 경제 행위자의 경제 활동이 그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 지향
한국 교회 각성운동의 방향
한국 교회는 IMF시대를 맞아 심한 자책감과 무력감에 빠져 있다. 지난 날, 우리는 ‘경제성장’이라는 세속적인 가치관에 우리 자신을 매몰시킨 채 기독교가 나아가야 할 영적 각성을 점검하는 데에 소홀했었다. 어느 시대에나 종교의 타락은, 다른 현상에서도 그런 것처럼,
운동의 시발점이었으며, 이러한 행위는 교회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했던 것이다. 또한 20세기의 영적 방향성을 결정하는 소중한 자원임이 틀림없다. 그리함에도 우리에게는 ‘영성’이라는 말이 그다지 친밀하게 느껴지지 못하고 있음이 사실인데, 이는 ‘영성’에 대한 지식과 고민이 적기 때문
한국 교회 각성운동의 방향
한국 교회는 IMF시대를 맞아 심한 자책감과 무력감에 빠져 있다. 지난 날, 우리는 ‘경제성장’이라는 세속적인 가치관에 우리 자신을 매몰시킨 채 기독교가 나아가야 할 영적 각성을 점검하는 데에 소홀했었다. 어느 시대에나 종교의 타락은, 다른 현상에서도 그런 것처럼,
1. 들어가는 말
Walker, 「기독 교회사」
경건 주의적 각성에서 가장 탁월한 결과 중의 하나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대로 모라비안 형제단(Moravian Brethren)의 재편이었다. 이 모라비안 형제단의 운동은 기독교역사에 있어서 잘 알려진 운동이다. 특히 그 운동의 지도자 진젠도르프(Zinzendorf)의 신앙과 열심,
운동을 이단이라고 정죄하면서 그 위험성을 지적해왔다. 그러나 우리는 지난 1년 동안 감리교 신학대학교의 다양한 학풍 속에서 일부 자유주의신학에 영향을 받은 과목을 배웠고 그 결과 자유주의 신학을 바라보는 우리의 입장도 달라졌을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과연 자유주의를 어떻게 평가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