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1970년대의 한국 사회는 급속한 산업화의 과정에 들어서면서 여러 가지 사회 변동을 겪게 되었다. 산업화 과정에서 이루어진 한국 사회의 새로운 변화 모습은 모두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었다. 노동계층의 반발, 지역 간 갈등, 새로운 사회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치
Ⅰ.6·25 전쟁의 배경
한반도는 동북아에서의 전략적 가치 때문에 주변국들의 침략의 대상이 되어왔으며 주변국들의 힘의 각축장이 되어 왔다. 중국· 일본· 소련 간에 일어난 아시아에서의 주도권 쟁탈전은 누가 한반도에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느냐가 언제나 핵심적인 쟁점이 되어 왔다. 종전이
Ⅰ. 서론
1980년대 이후 본격화된 글로벌(global) 자본주의 영향으로 자본과 문화의 전지구화가 진행됨에 따라 촘스키가 언급한 글로벌 자본주의의 상호 모순되는 전지구성(globality)과 국지성(locality)이라는 두 가지의 권력작용이 ‘한국성’(Koreanness) 혹은 한국적 문화 정체성이라는 문제와 관련하여 한국
2) 김일성 국립대학
김일성종합대학(金日成綜合大學)은 평양에 있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국립대학이고, 1946년 10월 1일에 김일성 주석을 기념하며 개교했다. 평양직할시 대성구역에 있다. 줄여서 '김대'(金大)라고 한다.
1946년 7월 북조선림시인민위원회 결정 제40호에 의하여 대학 설치기구가
5) 실내극장과 야외극장
근대화와 함께 공연이 무대가 있는 실내로 들어오게 되었지만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공연들은 여전히 야외에서 열리고 있다. 특히 축제 등 일정한 규모 이상의 공연이 한꺼번에 열릴 경우에는 야외극장은 간편성 뿐 아니라 축제성 때문에 각광을 받는다.
야외극장은 실내극
2. 극장의 분류
4) 물리적 특성에 따른 분류
(1) 프로시니엄 극장과 아레나 스테이지
프로시니엄 극장
- 가장 보편적인 극장의 형식(액자무대)
트러스트 무대
- 관객과 무대의 단절감 극복
아레나 스테이지
- 사실상 객석과 무대의 구분이 없음
- 우리나라의 마당극 형식
1. 운영주체에 따른 경
4) 분단 현실의 소설적 인식
1970년대 이후에는 민족의 분단과 한국전쟁의 비극적인 체험을 소설적으로 재현하고자 하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전개되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분단극복의 의지를 구현하기 위해, 해방과 한국전쟁으로 이어지는 비극적인 역사의 현장을 다시 조명해 가는 소설들이 등장했
2. 작품의 특성
1) 희비극
베케트는 불어판「고도를 기다리며」를 영어로 번역하면서, 2막 희비극 (A Tragicomedy in Two Acts)라는 부제를 삽입했다. 이는「고도를 기다리며」를 단순히 우스꽝스러운 희극으로만 인식하거나, 철학적 깊이가 담겨진 무겁고 진지한 극으로만 인식되는 것 둘 다를 지양하기 위
(3) 개인과 사회의 관찰
1) 현진건
현진건은 일본, 중국에서 유학하고 1919년 돌아와 이상․백기만 등과 동인활동을 하다가 1920년『개벽』에「희생화」를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창작활동을 하게 된다. 기자생활을 하면서 1922년에는『백조』동인으로도 활동했다. 그는 소시민 지식인의 빈궁과 예술
Ⅰ. 서론
동도동기론은 동양의 문화를 해석하는 정당한 인식틀로서 하나의 ‘인식 지평’을 형성하고, 서도서기론은 서양의 문화를 해석하는 정당한 인식틀로서 또 다른 하나의 ‘인식 지평’이다. 가다머에 의하면, “자기 자신의 특이성과 대상을 보다 높은 일반성에로 고양시키는 것”이 ‘지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