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air & Symmetry : 블라디미르-에스트라공, 포조-럭키, 1막-2막
(2) Incompetence : "nothing to be done", 인물들의 불완전성
(3) Waiting : 기다림의 연속
(4) Violence : 포조와 럭키 사이, 고도가 있는 곳에 폭력이 존재
(5) Imprisoned actors : 막 마지막 부분, 무대를 떠나지 못하는 인물들
3. 인물 분석
2) 언어와 의미의 중요성
(1) 언어의 한계성 때문에, 언어로는 생각을 만족스럽게 표현할 수 없다.
→ 침묵, 휴지, 소리로 언어의 한계 극복
(2) 말을 지우고 응축하며 부정하는 방식.
But 지우는 순간, 의미는 더 늘어난다!
(3)「고도」- 침묵 118회, 휴지83회
3) 작가의 삶과 작품
(1) 2차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고도가 오늘 오지 못하고, 내일 꼭 올 것이라 말하고 떠남
-고도에게 자신들을 만났다는 말을 전해달라고 함
5. 에스트라공과 블라디미르 둘만 남음
-다음날을 기다리며 어김없이 의미없는 얘기를 함
(나무에 목 매달아 죽자는 얘기 포함)
-떠나자고 말은 하지만 또 남아있는 상태에서 막이 내
고도를 기다리며’를 발표하면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으며, 1969년 노벨 문학상의 수상자로 선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상식에 불참하여 상을 받기를 거부하였다. 1989년 베게트는 세상을 떠난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머피』(1938), 『몰로이』(1951), 『말론 죽다』(1951), 『이름 붙일 수 없는 것』(1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