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포스트모더니즘은 고급과 대중, 지배와 하위의 단절된 계층이 서로의 이해와 필요에 따라 접합과 융합을 시도하며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기 시작했다. 일부의 특정계층만이 즐겼던 고급문화가 더 이상 그들만의 문화가 아닌 대중들도 즐길 수 있는 대중문화로의 이동이 나타났다. 대중들만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 모더니즘
- 개념적인 측면에서의 모더니즘은 과학과 도시문화, 자본주의의 발달과 깊은 관계를 맺고 전통을 거부하여 이성과 합리성, 계몽주의, 진보에 대한 믿음이 내재된 경향.
- 모더니즘은 또한 보편적인 불안감과 사회적 소외와 관련이 있으며, 전체적이고
문화 가정의 현황
오늘날의 세계화, 지식정보화, 문화화는 서구중심의 단일 지배 문화를 넘어, 세계의 다양한 문화가 역사의 전면에 등장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으며, 근대주의를 넘어선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자체가 주관성과 문화의 다양성을 생명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문화가 보편 문화가 되고
대중의 기호를 표현하기에는 무리한 것으로서 획일성의 모순이 드러났다. 현대디자인의 장식과 내용의 부재는 많은 현대디자이너들로 하여금 60년대 이후 역사주의의 인용을 병행하도록 하는 현상을 초래하게 된다. 기능주의의 한계에 회의를 갖게 된 디자이너들은 인간 자체에 의미 있는 언어로 이야
3. 팝아트의 개념
1) 팝아트의 개념
팝 아트란 예술성 자체의 이미지라기보다는 광고, 산업디자인, 사진술, 영화 등과 같은 대중예술 매개체의 유행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 대하여 언급된 명칭이며, 특히 도시문화의 단면으로 통속적인 문화나 상업적인 문화를 가리키는 통칭이다. 순수미술의 반전과
Ⅱ.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과 개념
1)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
우선 모던이라는 용어는 원래 라틴어 모도(modo)에서 유래하는데, 지금 방금 또는 오늘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 어원에 충실 한다면 포스트모던이라는 표현은 오늘 이후, 내일이 라는 미래 시재를 가리키는
문화(고급문화)를 주로 생산하고 향유하는 계층을 굳이 엘리트 계층으로 정의한다 해도 현재의 엘리트 계층 역시 매스컴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않다.
때문에 문화와 문명의 전통을 고수하는 엘리트 계층에 반하는 의미가 아닌 포괄적인 의미의 대중문화로서, 오늘날의 대중문화는 Mass culture이 아닌 po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엘리트주의에 반대하여 대중성의 부각을 가져왔으며 유럽계 백인중심의 문화로부터 소수민족과 제3세계 등 소외된 객체들의 부활을 가져왔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배경은 한마디로 ‘다원주의’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것은 현실과 분리된 관념의 전수나 영향은 아니다
대중매체(TV,잡지,광고) 의 이미지를 작품의 재료로 채택.
영국과미국에서디자인분야에서장족의발전을함.
구상적 성격, ‘새로운’ 것을 추구 함.
직접 관찰된 실재 이미지가 아닌 인공적인 이미지, 가공과정을 거쳐 완성이 됨.
대중문화를 그림의 소재 정보로서 이용하는 중립적 입장.
2. 미국
대중문화 전반에서 복고가 인기다. ‘집행유애’의 뮤직비디오를 보다 보면 X세대에 있었던 다양한 촌스러운 자막과 소품들의 등장하며 UV의 음악 장르 역시 그렇다. UV의 촌스러운 모습은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인 키치 문화라고 볼 수 있다. 세련되지 못하고, 저급한 이들의 모습은 그러한 점을 전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