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문화의 특징은 문화대중주의와 문화의 소비화와 상품화이다. 이에 따라 우리가 생산물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의 기호에 따라 소비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건축분야에서 부터 예술, 문화, TV, 영화 매체에 가장 촉망받는 포스트모던한 양식으로 받아들여
포스트모더니즘 시 작가와비평 편, 『비평, 90년대 문학을 묻다』, 여름언덕, 2005.
(1) 파편화된 세계와 존재론적 위기
90년대 시에서 보이는 가장 큰 특징은 이념이 붕괴된 세계 앞에서 파편화된 언술 방식으로 기존의 시적 문법을 위반하는 시인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
대중에게 받아들여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영화의 특징은 대중을 짐작하는 척도가 되기도, 대중이 지향하는 방향성을 나타내어 주기도 한다. 가령, 대중이 원하는 이미지를 영화가 만들어 낼 수 있으며, 반대로 영화가 대중을 선동할 만한 힘을 지닌 대중매체라는 것도 무시할 수 없다. 최근 이
문화적 차별이 줄어들고 새로운 대중문화의 흐름이 나타났다. 사회적으로는 고학력에 디지털식 전자매체가 홍수를 이루고 있고, 소비활동 및 여가활동에 관심이 많은 신 중간계층이 등장하여 기존의 사회규범 및 풍조에 도전하고 그것을 해체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력하게 대두되었다. 포스터모더니즘
매체를 그리고 새로운 기술을 통해
의식과 정신의 끊임없는 확장을 경험한다.
힙합
대중음악의 한 장르를 일컫는 동시에, 문화 전반에 걸친 흐름을 가리키는 말이다. 힙합이란 말은 ‘엉덩이를 흔들다’는 말에서 유래함. 힙합을 이루는 요소로는 랩, 디제잉, 그라피티, 브레이크 댄스 이 네
팝아트는 사진적 영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실크스크린 기법, 패치워크나 프린딩, 우연한 행위와 사건들의 아상 블라주(assemblage), 직선적이고 문자 그대로의 사실적 표현(예:그라피토와 레터링)과 같은 특징을 지닌 미술양식이다. 사회적인 의미나 상징을 거부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대상을 직설적으
(4)대중매체의 발달과 현대의 교복
①대중매체의 초창기(80~90년대)에는 위 사진처럼 교칙 그대로, 사회가 바라는 학생의 상대로 방송을 하여 청소년들을 자신들이 가진 우상들이 단정하게 옷을 입음으로서 학생 스스로가 그렇게 입어야 된다고 생각하게끔 하였다. 그리하여 90년대에는 긴치마 남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문화의 복수성을 진정으로 인정하는 시대를 예고한다. (고트,1986)
포스트모더니즘은 포스트모더니티라는 새로운 사회적 시대의 등장과 연관되어있다. 이와 관련된 변화와 더불어 우리가 주목할 것은 문화영역과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대중매체, 특히 영
왔다. 따라서 우리는 이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가족의 한 형태인 동거에 대해 학문적으로 접근해보고, 오늘날의 실태를 분석을 하겠다. 특별히 이번 주제는 젊은이들의 문화 속에 퍼져있는 ‘혼전동거’에 대해서 집중하고자 한다.
포스트모더니즘문화가 우리사회에 만연하고 있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의 문제로 조금씩 부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예술의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것은 영상매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영상매체 중에서도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