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오늘날 한국에서 십자가가 높이 달린 교회를 보는 것은, 도시와 시골을 막론하고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오히려 교회가 무척 많아서 너무 흔하게 본다는 표현이 더 적절할 지도 모른다. 종교생활을 상위계층이 아닌 일반에서까지 향유한 역사 자체도 그리 오래 된 것은 아니지만, 어쨌
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39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40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마 22:37-40, 참조: 눅 6:32-36)
예수는 사랑해야 할 대상을 급격히 확장시킨다. 그는 당시 죄인으로 손가락질 받던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불러, 그
2)사랑은 한 남자가 살아야할 이유와 죽어야할 이유
- 죽은 부인을 잊지 못하는 사랑(죄책감)
자신의 실수로 7명의 생명을 앗아간 죄책감 때문에 자살을 선택했다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벤이 자살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자신의 큰 버팀목이 되었던 부인 역시 그 7명에 속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
거부하는 대신에 카메라를 최대한 인물에 밀착시켰다. 이미지는 점점 지워졌고 인물은 관객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왔다. 디지털 카메라는 라스 폰 트리에의 새로운 무기로서 이 영화에서도 그 위력을 발휘하게 되는데, 관객은 시간이 지날수록 이 영화에 배경이 없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게 된다.
Ⅰ. 개요
이제까지의 학교 도덕 교육은 지적인 측면만을 너무 강조해 온 면이 적지 않았고 특히 지식 위주의 교육에 치중하였기 때문에, 개념적으로는 알고 있지만 그것을 실천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존재해 왔다. 안다는 것은 도덕적인 행동을 하기 위한 필요조건은 될 수 있지만, 충분조건은 될 수
Ⅰ. 서론
종교의 기원 문제에 대한 특별한 관심이 집중되어, 이 문제를 설명 하려고 여러 차례 계속적으로 노력해 봤으나 성공하지 못하고 말았다. 어떤 학자는, 어떤 간교 하고 기만적인 제사장이 하나의 돈벌이로 생각한데서 시작되었다고 하지만 이 설명은 오늘 날 완전히 인정받을 수 없게 되었다
Ⅰ. 예배의 신학적 분석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사람들이 그가 기뻐하시는 바르고 참된 예배자들이 되기를 강하게 열망하신다. 하나님께 참되게 예배함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 세 가지의 예배 요건을 충분히 이해할 때 좀더 알게 될 것이다.
첫째, 하나님은 영이시니
둘째, 예배하는 자가
셋째, 신령
Ⅰ. 묵자의 생애
중국 전국시대 초기의 사상가. 이름은 적(翟). 그의 행적은 분명하지 않다. 묵자 및 그의 후학인 묵가(墨家)의 설을 모은 《묵자(墨子)》가 현존한다. 《묵자》는 53편이라고 하나, 《한서(漢書)》 지(志)에는 71편으로 되었다. 최종적으로 성립된 것은 한(漢)의 초기까지 내려간다고 추정
Ⅰ. 서론
예수의 생애의 과정과 그의 사역의 지리적 배경, 탄생년도와 장소에 대해서는 단지 윤곽만 파악될 뿐 상세한 것들은 불확실성 속에 있다. 특히 탄생년도는 B.C. 4년경이라는 가설이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 동정녀 탄생은 기독교 교회의 전통에서 성육신의 신비를 설명해 주는 유일한 길로 믿
Ⅰ. 서론
아리스토텔레스는 고거의 모든 그리스 철학자들의 학설을 수집 비판하고, 독창적으로 체계를 세웠으며 특히 형식 논리학을 세워 삼단논법의 명제론, 추리론, 논증, 정의, 분류, 오류 추리 등을 상론한 것은 최대의 업적이었다. 형이상학으로서의 제일 철학에서는 모든 존재를 형상(eidos)과 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