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 민간 설화 등 민속적 사유 및 신앙(하층적 연원)
가. 『금오신화』 성립의 내재적 연원은 우리나라 민간에 전래되어 온 각종 설화(원귀 설화, 용과 관련된 설화, 동명왕 신화) 등을 들곤 한다. 이러한 지적은 『금오신화』와 우리나라 민간설화 사이의 관련, 다시 말해 『금오신화』가 ‘민속적’
신앙, 다양한 지형과 민속자원이 내장되어 있어 해마다 국내외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질 않아 제주비행장은 국제공항으로 승격시켜 외화획득에 힘쓰고 있으며, 한라산 국립공원이 4개 단위지역에 걸쳐 분포하고 국민관광지가 6개소로 되어 있으며 인문관광 자원중 국가지정문화재를 보면 천연기념물이
민속놀이이다.
또 씨담그기, 묘판만들기, 씨뿌리기, 모내기, 모심기에 따른 파종의례, 수릿날, 유둣날, 풋굿, 기우제 등의 성장의례, 천신, 추수감사제 성격의 수확의례 때에 각종 민속놀이가 인간의 원초적인 신앙에서 베풀어졌다. 결국 민속놀이는 본능→신앙→의례→여가의 단계를 거치며 오늘날까
종교의 분석과 정의
-신념과 믿음을 중심으로
초월적 절대자와 인간의 일체화
의례와 신앙
이상적 ‘경향성’에서 발전한 구체적 ‘제도’
출처: 이진남, <종교철학-종교는 무엇이고 신은 어떤 존재일까?>
“믿음(신앙)의 원리에 따라 인간이 짜임새 있게 만든 절차와 조직”
그렇다면 믿
신앙민속자료에서 그 모형을 찾으면서 그 종교적 신앙의 측면을 강조하면서 일본에서 한반도로의 종교유입을 주장했다.
김두진, 「삼한 별읍사회의 소도신앙」『한국고대의 국가와사회』, 일조각, 1985, p112.
에 따른 주관적인 사료해석 셋째로 종교보다는 신앙이라는 관점을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민속신앙 위에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도교, 유교, 불교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청자의 예를 들면 그 시대에 청자를 사용했던 사람들이 믿고 있던 불교에 대한 이해와 불교에 대한 상징의 의미를 추측할 수 있다. 또한 고려 시대는 중국의 영향을 받아 귀족층이 사용하던 청자는 화려하고 정교했으며
민속음악의 차이
-민속음악
민중들 사이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겨 구전되어 내려오던 것
-국민주의 음악
국민의 영혼을 담아 구체화하거나 민속적 소재를 이용해 음악작품을 창작하려 노력한 것임
국민주의 작곡가들은 자기민족이나 국가의 전설, 전통 문학작품, 역사, 자연, 민속등에서 작품의
남창 손진태선생은 민속학을 민속사회학, 종교민속학적 토대위에서 민속학을 독자적인 과학으로 인식하고 정면 접근함으로써 민속학 연구의 수준을 끌어 올렸다. 연구의 대상을 민간신앙, 무속, 생활민속, 세시풍속, 통과의례, 제도, 전설 등으로 확대했으며 방법론에서는 한국기층문화의 본질을 파헤
신앙이 우리의 고대 종교 중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던 사상 중에 하나였을 것이라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고, 특히 불교, 유교, 기독교와 같은 외래종교가 한국에 전파될 때 민중 속에서 가장 활발하게 살아있었던 종교는 무교였다. 그러나 우리 민족의 민속종교라 할 수 있는 무속신앙을
신앙이 우리의 고대 종교 중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던 사상 중에 하나였을 것이라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고, 특히 불교, 유교, 기독교와 같은 외래종교가 한국에 전파될 때 민중 속에서 가장 활발하게 살아있었던 종교는 무교였다. 그러나 우리 민족의 민속종교라 할 수 있는 무속신앙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