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 문화는 도자기에 나타난 그 시대의 믿음, 가치관, 종교에 대한 이해와 함께 해야 한다. 전통 도자기가 형성된 유색과 시문 기법, 문양과 기형의 아름다움은 자연 속에서 얻어진 심성과 민속 신앙 위에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도교, 유교, 불교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청자의 예를 들면 그 시대
육성할 수 있다. 고 한다. 전통문화가 문자 그대로 ‘문화가 되기 위해서는 이해나 감상의 대상으로서만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 될 때 가능하다. 이름난 도자기 국가이면서도 소수 전공자들만의 전유물로 맥을 이어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생활과 연결되는 도자 인구의 저변 확대가 시급하다.
공예의 종류와 도자공예에 관한 이론을 수업 중에 실시하였다.
깊이 있는 이론은 지양하고 간단히 토기, 도기, 자기를 설명하면서 도자기라는 명칭을 이해시켰고 사이버 박물관을 이용하여 토우 및 각 시대별 대표적인 도자기의 종류에 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도예는 흙을 이용하여
도자기만이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과 아름다움을 생활 속에서 활용하므로 잊혀져 가는 우리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되살리고 우리민족의 생활과 정서 속에 미와 실용으로 이어져온 우리의 미적 감각과 미의식을 미술교육의 바탕으로 보존, 계승하여야 할 것이다.
전통계승이라는 정신적인측면에서 볼
도자기를 이해하는 지름길의 하나는 옛 도자를 제작하는 가마의 작업장에 가서 제작 과정을 지켜보고 배우는 것이다. 물레를 돌려 원하는 형태를 만드는 일은 보기에는 쉽지만 실제로 해보면 실패의 연속이고 문양을 새기는 일 역시 쉽지 않다. 한밤 가마에서 불을 때는 장인과 활활 타오르는 불 속에